한강 배경으로 촬영한 영화.드라마속 한강공원

여가 문화공간으로, 각종 영화·드라마·광고 촬영지 사랑

이성훈 | 기사입력 2012/01/11 [19:08]

한강 배경으로 촬영한 영화.드라마속 한강공원

여가 문화공간으로, 각종 영화·드라마·광고 촬영지 사랑

이성훈 | 입력 : 2012/01/11 [19:08]

날씨가 추워서 한강에 나가기가 머뭇거려진다면, 영화·드라마를 굿 다운로드하여 집에서 즐기자. 곳곳에 한강이 숨어있으니, 숨바꼭질하는 재미까지 더해진다. 서울시는 한강의 다양한 모습을 배경 또는 소재로 한 영화·드라마를 선정하며, 겨울을 맞아 시민들이 방 안에서도 한강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서울 중심을 가로지르는 한강은 접근하기 쉽고, 해마다 다채로운 행사가 열려 시민들에게 여가 문화공간으로, 각종 영화·드라마·광고 촬영지로 사랑받고 있다. 한강을 배경으로 촬영한 각종 영화·드라마를 보고 난 뒤, 영화 속 한강공원 그 곳(촬영지)을 찾아가 보는 것도 재미를 더한다.

짧지만 강렬한 선유교 달리기 장면 _ 청춘만화
동갑내기 남녀 간의 싹트는 우정을 그린 영화 청춘만화(2006년)에서는 선유교, 전망데크, 시간의 정원 등 선유도한강공원을 짧은 시간 내에 강렬하게 소개한다. 선유도한강공원은 양화대교 중간 한강에 떠있는 섬 선유도에 위치하며, 정수장이었던 건축구조물을 재활용해 생태환경을 보존한 재활용 공원이다.

▲ 선유도 시간의 정원/서울특별시한강사업본부 


둘도 없는 친구지만, 만나기만 하면 싸우는 달래(김하늘)와 지환(권상우)이 티격태격하며 걷는 장면은 선유도한강공원 산책로에서 촬영되었다. 극 중 지환(권상우)과 영훈(이상우)이 맥주내기를 하며 달리기를 하는 장면 또한 짧지만 강한 인상을 남긴 장면이다. 그 무대가 바로 선유도한강공원이다. 선유교에서 함께 출발해서 선유교 전망데크, 시간의 정원 등 공원 이곳저곳을 누비고 다닌다.

달리기 경주를 시작하는 시점인 선유교는 무지개 모양의 다리로 빨강·노랑·초록·파랑의 빛이 만들어 내는 야경이 장관이다. 120m 길이의 보행전용 다리를 걸어가다 보면, 끝부분에 전망데크가 나온다. 한강일대가 한눈에 보이는 전망은 선유도한강공원에서 자랑할 만하다.

지환(권상우)과 영훈(이상우)이 달리기 경주를 하는 모습을 달래(김하늘)가 지켜보던 곳이 시간의 정원이다. 이곳은 사계절의 변화를 느끼기에 매력적인 장소로 손꼽힌다. 시간의 정원 가운데에는 콘크리트 구조물인 수로를 재활용한 2층 높이의 보행로가 연결되어 있다. 바로 여기서 달래(김하늘)가 달리기를 지켜보고 있었다. 발아래 정원의 꽃과 식물, 수초 등의 다양한 풍경이 펼쳐진다.

영화를 보면서도 느낄 수 있듯이 선유도한강공원은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아기자기한 공원으로, 주말마다 많은 사람들이 사진촬영을 하기 위해 방문할 정도로 인기 있는 곳이다. 선유도에서 영화 속 장소를 찾아보기도 하고, 나만의 이색 영화 촬영지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한강 유람선 데이트가 명장면으로 손꼽히는 _ Mr. 로빈 꼬시기
완벽한 로빈(다니엘 헤니)과 그를 꼬시기 위한 민준(엄정화)의 티격태격한 연애담을 그린 영화 Mr. 로빈 꼬시기(2006년)에서는 한강의 멋진 야경과 유람선 데이트를 보여준다. 로빈(다니엘 헤니)과 민준(엄정화)이 차에서 내려 유유히 흐르는 한강을 바라보던 곳은 동작대교 남단에 위치한 포토아일랜드다.

▲ 여의도 물빛무대/서울특별시한강사업본부


포토아일랜드는 관광명소나 문화재를 좀 더 가까운 거리에서 감상하고 사진촬영을 할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조성한 공간이다. 동작대교 포토아일랜드에서는 63빌딩과 한강을 한 눈에 담을 수 있다. 영화 속 두 남녀 주인공은 한강 유람선 데이트를 즐기면서 마음을 열기 시작한다. 유람선에서는 한강 교량에서 뿜어져 나오는 오색빛깔 조명과 잔잔한 물결이 어우러져 장관을 이루는 야경을 감상할 수 있다. 

한강을 담은 영화하면 빼놓을 수 없는 _ 괴물
여의도한강공원을 온 국민이 기억할 수 있도록 만든 걸작! 영화 괴물(2006년)이다. 한강에 독극물이 흘러들면서 괴기한 생물체가 탄생한다는 내용을 담은 이 영화에서 한강은 빼놓을 수 없는 중점요소다. 괴물을 보면서 한강 속으로 빠져보자.

영화 속 첫 장면을 기억하는가? 아리따운 여성이 이어폰을 낀 채 책을 보다가 순식간에 괴물의 손아귀에 낚아 채인 장면. 주인공인 강두(송강호) 가족이 운영하는 매점과 딸 현서가 괴물에게 붙잡혀 가는 비운의 장소가 바로 여의도한강공원이다.

강두 가족이 운영했던 매점은 서강대교 남단에 영화 촬영을 위해 임시로 만든 세트장이다. 잔디밭뿐인 이 장소는 밤섬, 물빛무대, 밤섬을 함께 조망할 수 있는 명당으로 손꼽힌다. 날씨가 따뜻해지면 연인과 함께 이 장소에서 돗자리를 깔고 휴식을 취해보는 것도 좋다.

▲ 여의도한강공원 매점


넓은 한강을 배경으로 촬영한 만큼 영화에는 공원뿐만 아니라 성산대교, 원효대교, 서강대교, 마포대교 등 눈에 익은 교량도 많이 등장한다. 특히 영화 속에서 가장 큰 주목을 받은 교량은 원효대교다. 괴물이 사람들을 잡아다 집어넣는 곳이며 동시에 주인공이 괴물을 피해 숨어있는 곳이다. 또한 괴물과 가족들의 마지막 사투가 벌어진 곳이 바로 원효대교 남단이다.

큰 사랑을 받은 원효대교는 63빌딩 인근에 위치해 있다. 땅거미가 질 무렵 교각 조명과 어두운 한강이 조화를 이뤄 영화 속 분위기를 조성한다. 단단히 옷을 여미고 여의도한강공원 수변산책로를 걸으면서 원효대교, 붉은 아치형 다리가 매력적인 서강대교를 직접 눈으로 보고 즐기기를 추천한다.

▲ 원효대교 괴물 촬영지 _ 서울시청   


극 중 양궁선수인 남주(배두나)가 조카를 찾다가 붙잡혀간 곳이 성산대교다. 겨우 정신을 차리고 괴물을 쫒아 교량 아래 철골 구조물 사이를 아슬아슬하게 헤쳐 나가는 장면이 촬영된 곳은 한강철교다. 한강철교는 1900년대 한강위에 놓인 최초의 교량으로 역사가 깊다. 영화 속 장면을 되짚어 보고 싶다면, 이촌한강공원 한강철교 하부에서 고개를 들어보라. 남주(배두나)가 뛰어가는 모습이 교차되며 이색 재미를 줄 것이다.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숨어있던 하수구는 영화와 달리 실제 원효대교에는 존재하지 않는다. 괴물과 가족의 사투가 벌어지는 곳이 한강 전역인 점에서 보면 영화 괴물은 한강종합선물세트라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들어갈 수 없는 미지의 섬 밤섬 _ 김씨표류기
가고 싶어도 갈 수 없는 그곳! 바로 생태경관보전지역인 밤섬이다. 이곳에서 촬영한 영화가 바로 김씨표류기(2009년)다. 제목에서 느낄 수 있듯이 주인공 김씨(정재영)가 미지의 섬 밤섬에 표류하면서 우여곡절을 겪는 황당하면서도 재미있는 이야기다.

영화 속 밤섬, 실제 그 곳은 어떤 곳일까? 영화 속에서 주인공 김씨(정재영)가 표류하면서 오리배로 만든 집이 눈에 띈다. 만든지 불과 하루 만에 수많은 새들이 엄청난 배설물로 오리배를 뒤덮는다. 이 장면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밤섬은 많은 새들과 식물, 곤충들이 동거 동락하는 자연이 살아있는 곳이다.

▲ 밤섬 - 김씨 표류기 촬영지    


특히 겨울 철새 도래지로 청둥오리, 황조롱이, 가마우지 등 많은 조류가 살아가고 있다. 철새를 보고 싶다면 밤섬 근처 여의도한강공원 철새조망대 또는 마포대교 위에서 망원경으로 조망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 출입이 금지된 밤섬에서 영화 김씨표류기는 어떻게 촬영되었을까? 영화는 서울시의 촬영 협조를 받아 최소한의 스태프와 장비로 제한된 시간 안에 촬영을 마치는 등 철저한 관리·감독 하에 진행되었다.

밤섬을 제대로 구경하고 싶다면, 유람선 또는 수상택시를 타는 것이 좋다. 겨울철에는 한강을 찾아오는 겨울 철새들을 조망하기 위한 철새 유람선을 운항하니, 영화 속 밤섬도 직접 보고 철새도 함께 보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만끽할 수 있다. 

이 외에도 영화 나는 펫(여의도한강공원 물빛광장),말아톤(반포한강공원), 국경의 남쪽(서래섬), 외출(잠실대교), 광복절특사(노들섬) 등의 영화에서 한강의 명소가 속속들이 비춰진다. 영화 속 한강 명소를 방문해 주인공처럼 사진을 찍어보는 건 어떨까.

드라마 시티헌터에서 떠나는 한강 탐정여행
한강 곳곳의 숨은 매력을 찾아 소개한 드라마가 있다. 나쁜 사람들을 처단한다는 내용의 드라마 시티헌터는 여의도한강공원, 여의도 시민요트나루, 광진교 8번가 등이 배경으로 등장한다. 주인공 윤성(이민호)과 나나(박민영)가 로맨틱한 커피 데이트를 하는 장면은 여의도한강공원 물빛광장에서 촬영되었다. 연인과 가족이 함께 분수에서 시간을 보내기 좋은 이곳은 봄부터 가을까지 많은 시민들이 찾는 곳이다.

이 외에도 방송에 나온 여의도한강공원 서울색공원과 피아노물길은 마포대교 교각하부에 가면 만나볼 수 있다. 아이들 손잡고 여름에 나들이 가기 딱 좋은 곳으로 지금부터 미리 알아두자! 윤성(이민호)이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 들린 고급 연회장은 여의도 시민요트나루에서 촬영됐다.

▲ 광진교 8번가 - 시티헌터 촬영지    


이곳은 연회·레스토랑·라운지 등으로 구성된 건물로 야외에는 수상계류장에 다양한 요트가 정박해 있다. 1인당 4,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1인용 딩기요트를 체험해볼 수도 있다.(교육프로그램 별도)

국회의사당 앞에 위치한 여의도 시민요트나루에서는 요트운항·강습 등을 체험할 수 있다. 동절기에는 기온하강으로 인해 요트운항이 중단되고, 날씨가 풀리는 4월부터 체험 가능하다. 드라마 속 주인공처럼 멋진 연회 또는 요트를 타고 싶다면 날씨가 따뜻해진 후에 방문해보면 좋다.

극 중 이진표(김상중)의 집으로 나오는 곳은 한강의 전망이 매력적인 광진교 8번가다. 이곳의 진짜 매력은 투명 유리바닥에 있다. 이진표(김상중)와 이영주(이준형) 검사가 싸우는 장면에서 투명한 유리 밑으로 흐르는 한강이 보일 때면, 가슴이 조마조마해진다.

광진교 8번가는 월별 테마에 맞춘 문화공연과 전시를 진행하여 눈과 귀를 즐겁게 해준다. 한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문화행사 일정을 파악하고 광진교 8번가를 방문해보자. 드라마 속 분위기도 느끼고 공연과 전시도 함께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달빛무지개분수 앞에서 프로포즈를...꽃보다 남자
지후선배 바람을 일으킨 드라마 꽃보다 남자에도 한강에서 촬영된 장면이 있다. 바로 로맨틱한 고백 장면이다. 혹시 마음에 두는 사람이 있다면, 드라마를 다시 한 번 잘보고 따라 해보자! 주인공 윤지후(김현중)가 후배인 금잔디(구혜선)에게 사랑고백을 하는 장면을 보는 순간, 한강에 이런 곳이 있구나라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달빛무지개분수는 드라마와 함께 한강의 필수 방문코스가 되었다.

▲ 반포 달빛무지개분수 - 꽃보다 남자 촬영지   


반포한강공원 반포대교에 위치한 달빛무지개분수는 세계에서 가장 긴 교량분수로 기네스북에도 등재된 유명인사다. 낙하하는 물결이 버들잎·버들가지 등의 형상을 연출하고 밤에는 음악과 조명이 더해져 화려한 야경을 연출한다. 나도 금잔디처럼 프러포즈를 받을 수 있다! 달빛무지개분수에서는 5~6월, 9~10월에 프러포즈 이벤트를 시행한다.

이 외에도 최근 종영한 드라마 여인의 향기(여의도한강공원 물빛광장), 천일의 약속(여의도한강공원)부터 시작해서, 아이리스(뚝섬전망문화콤플렉스·광진교 8번가), 내 여자친구는 구미호(한강유람선), 내게 거짓말을 해봐(한강 위 오리배) 등 많은 드라마 속에서 한강 명소가 등장한다. 한강사업본부 관계자는 영화·드라마·광고를 통해 시민들께서 한강과 더욱 친근해져 많이 찾아와주시기를 기대한다 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경상남도 3월에 가볼 만한 자전거 여행길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