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객 누구나 작가가 되는 마법 같은 공간, 고창 책마을 해리

전북 고창군 해리면 월봉성산길

이성훈 | 기사입력 2020/05/31 [11:51]

방문객 누구나 작가가 되는 마법 같은 공간, 고창 책마을 해리

전북 고창군 해리면 월봉성산길

이성훈 | 입력 : 2020/05/31 [11:51]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문 닫은 학교는 나날이 쇠락해갔다. 아이들이 떠난 운동장엔 잡초가 무성하고, 도축장이 들어설 거라는 흉흉한 소문도 있었다. 그런데 폐교되고 5년이나 버려진 곳에 2006년 마법 같은 일이 벌어졌다. 서울에서 출판 기획 일을 하던 설립자의 후손이 폐교를 사들여 새 생명을 불어넣기 시작한 것.

 

▲ 책과 인문학 중심의 문화공간, 책마을해리    

 

2012년에는 가족이 모두 내려와 정착하고, 운동장과 교실 구석구석을 손보고 단장했다. 외관은 그대로 둔 채 교실을 터서 도서관을 만들고, 공방을 꾸미고, 숙박 공간과 카페 시설도 갖췄다. 전북 고창군 해리면 바닷가 근처에 자리한 해리초등학교 나성분교 이야기다.

 

▲ 책마을해리가 자리한 한적한 농촌, 월봉마을 입구 


책마을해리는 책과 출판에 대해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복합 문화 공간이다. 누구나 책, 누구나 도서관이라는 모토처럼 이곳에 오면 누구나 작가가 될 수 있다. 책 읽기에서 더 나아가 읽고 경험한 것을 글로 쓰고 책으로 펴내는 과정을 체험하는 것이 핵심이다.

 

▲ 책마을해리를 일군 이대건 대표와 이영남 관장    


시인학교, 만화학교, 출판캠프 같은 프로그램을 통해 지금껏 선보인 책이 100여 권에 달한다. 동네 아짐과 할매부터 각급 학교 학생과 교사까지 작가층도 다양하다. 지난해 봄에는 지역 출판의 미래를 모색하는 2019 고창한국지역도서전이 전북 지역을 대표해 이곳에서 열리기도 했다. 작가와의 대화, 영화 상영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축제처럼 치러냈다.

 

▲ 서해 바람 곧장 불어오는 야외 공연장, 바람언덕    


책마을해리는 동학평화도서관, 책숲시간의숲, 바람언덕, 버들눈도서관, 책감옥 등 여러 공간으로 구성된다. 기증받은 책 20만 권을 곳곳에 비치해 어디서나 책을 접할 수 있다. 가장 먼저 방문객을 맞는 것은 입구 오른쪽 느티나무 위에 지은 동학평화도서관이다.

 

▲ 책마을해리의 출판 브랜드를 통해 출간된 책이 100여 권 

 

금방이라도 톰 소여와 허클베리 핀이 뛰어 내려올 것 같은 집이다.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 나무 위 아담한 집에서 책을 읽노라면 어릴 적 로망이 실현되는 느낌이다. 입구 왼쪽에 북카페 책방해리가 눈에 띈다. 책마을해리에서 출간한 책을 구경하고 커피와 차를 마실 수 있는 곳이다. 입장료가 없는 대신 이곳에서 책 한 권 구입하는 센스, 잊지 말자.

 

▲ 버들눈도서관은 복층 구조라서 사다리를 타고 올라가면 다락방 같은 아기자기한 공간이 나타난다


교실 두 칸을 합쳐 만든 책숲시간의숲에서는 캠프, 강연, 심포지엄, 포럼 같은 행사가 열린다. 천장을 뜯어내면서 드러난 트러스를 그대로 두어 공간감을 살리고, 바닥부터 천장까지 3만 권이 넘는 책을 꽂았다. 올 초 예능 프로그램 1박 2일 팀이 다녀간 흔적을 찾아봐도 재미있다.

 

▲ 느티나무 위 트리하우스, 동학평화도서관 

 

옆 교실은 고창 한지 체험 공간인 한지활자출판공방, 지난해 열린 고창한국지역도서전기념관으로 활용 중이다. 교사(校舍) 뒤쪽에는 바람언덕이 있다. 이곳에서 소규모 공연과 영화제가 열린다. 커다란 은행나무 두 그루 사이에 만든 객석이 아담하다. 무대 뒤 벽면에는 알록달록 예쁜 그림도 그렸다.

 

▲ 책마을해리의 중심 공간인 버들눈도서관_책마을해리    

 

그림책과 어린이·청소년 책 전문 버들눈도서관은 책마을해리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여러 시설 중 가장 먼저 문을 열었으니 이곳 역사가 시작된 장소나 다름없다. 교실과 복도를 터서 구분을 없앤 공간, 네 벽면에 빈틈없이 꽂힌 책, 앉거나 기대기 좋게 군데군데 놓아둔 의자와 쿠션까지 편하게 뒹굴며 책에 빠져들기 좋은 환경을 갖췄다.

 

▲ 책 한 권 다 읽기 전엔 나올 수 없는 책감옥 


가장 흥미로운 곳은 책감옥이다. 일단 들어가면 책 한 권을 다 읽어야 나올 수 있지만, 누구나 기꺼이 갇히고 싶어 한다. 집기는 앉은뱅이책상 하나, 침대 하나, 책장 두어 개가 전부다. 문은 바깥에서 걸어 잠그게 돼 있고, 식사를 넣어주는 배식 구멍도 있다. 지금 책마을해리는 한층 업그레이드된 시설과 프로그램으로 방문객을 맞이할 준비가 한창이다. 책 중심의 대안학교도 운영할 계획이다.

 

▲ 책마을해리의 책방 겸 카페인 책방해리    

 

책마을해리와 함께 상하농원, 선운사, 고창읍성도 둘러보자. 고창군과 매일유업이 조성한 상하농원은 유럽 농가를 연상시키는 목가적이고 이국적인 풍경이 일품이다. 드넓은 목장에 젖소와 양, 염소가 뛰놀고, 햇살과 바람 아래 로즈메리, 라벤더, 페퍼민트 등 각종 허브가 싱그럽다.

 

▲ 올초 예능 '1박2일'팀이 방문해 책장을 만들었다    

 

빵공방과 햄공방에서 나는 고소한 냄새가 식욕을 자극하고, 파머스마켓에 진열된 치즈와 요거트, 달걀, 소시지를 구경하다 보면 자연스레 지갑이 열린다. 쿠키 만들기, 소시지 만들기 등 체험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 상하농원 평화롭고 목가적인 풍경


헛간을 모티프로 한 숙박 시설 파머스빌리지에서는 하룻밤 묵어갈 수 있다. 파머스빌리지 1층 파머스테이블은 농원에서 생산한 재료로 근사한 아침 식사를 제공한다. 숙박하지 않아도 예약하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식대에 농원 입장료가 포함돼 일석이조다.

 

▲ 파머스빌리지 1층 파머스테이블. 유리벽과 천장으로 환하게 쏟아지는 햇살을 받으며 아침식사를 할 수 있다    


고창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천년 고찰 선운사도 빼놓을 수 없다. 호남의 내금강이라 불리는 선운산 북쪽 기슭 울창한 숲 가운데 자리한다. 오랜 역사와 수려한 자연경관, 귀중한 불교 문화재 덕분에 참배객과 관광객의 발길이 잦다. 한겨울 붉은 꽃송이를 피우는 선운사 동백은 수많은 시인 묵객이 예찬했다. 여름에 녹음이 우거지고, 가을에는 꽃무릇이 가득하니 언제 찾아도 좋다. 템플스테이도 활발하다.

 

▲ 선운산 기슭 울창한 숲에 자리한 고찰 선운사  


고창읍성(사적 145호)은 1453년(단종 1)에 왜적을 막기 위해 쌓았다고 전해진다. 자연석 성곽으로 모양성이라고도 한다. 30~40분이면 성벽을 끼고 성곽 바깥 길을 걷거나 성곽 위로 한 바퀴 돌 수 있다. 성곽을 따라 거닐며 내려다보는 들판과 읍내 풍경이 시원하다.

 

▲ 선운사 경내    

 

성안에 복원된 동헌과 객사가 있고, 대나무의 일종인 맹종죽 숲도 장관이다. 매년 음력 9월 9일 전후로 고창을 대표하는 고창모양성제가 열린다. 한옥 일곱 채로 된 숙박 공간 고창읍성한옥마을도 가까이 있다.

 

▲ 고창읍성 성곽 위에서 

 

○ 당일여행 : 책마을해리→상하농원→고창읍성

 

○ 1박 2일 여행 : 첫날_책마을해리→상하농원→구시포해수욕장 / 둘째날_선운사→고창 죽림리 지석묘군→고창읍성

 

 

○ 문의

 - 책마을해리 070-4175-0914

 - 상하농원고객센터 1522-3698

 - 선운사 063-561-1422

 - 고창읍성관광안내소 063-560-8055

 

○ 주변 볼거리 : 서해안바람공원, 운곡람사르습지, 동호해수욕장, 석정온천 / 관광공사_사진제공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