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여행 실태조사

우리나라 국민이 올해 상반기에 가장 많이 방문한 숙박여행 방문지

박소영 | 기사입력 2006/12/15 [14:01]

국민여행 실태조사

우리나라 국민이 올해 상반기에 가장 많이 방문한 숙박여행 방문지

박소영 | 입력 : 2006/12/15 [14:01]
여행경험이 많은 사람이 더 자주 떠나, 짧고 저렴한 여행 선호 

문화관광부, 2006 국민여행실태조사 상반기 조사 결과 발표
여행경험이 많은 사람이 더 많은 여행을 떠나고 국민들은 긴 여행보다는 짧고 저렴한 여행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부(장관 김명곤)와 한국관광공사(사장 김종민)는 정례브리핑을 통해 올해 상반기 『국민여행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여행경험률은 감소한 반면 참가횟수는 증가해 여행한 사람이 더 자주 여행

숙박여행은 소폭 감소한 반면 당일여행은 증가세

조사결과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민의 국내여행 경험률은 82.5%로 2004년 이후 계속 감소한 반면 여행참가횟수는 3.55회로 지속적으로 증가해 여행을 떠나 본 사람이 더 자주 여행을 떠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숙박여행은 1인당 평균 참가횟수와 기간, 비용에서 모두 소폭 감소한 반면 당일여행은 전년 동기간에 비해 모두 15~20% 증가해 짧고 저렴한 당일여행선호도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국민이 올해 상반기에 가장 많이 방문한 숙박여행 방문지는 그간  1위였던 강원도를 근소한 차로 제치고 경기도(12.2%)가 선두에 올랐으며, 강원(12.1%)과 경남(10.7%)이 그 뒤를 이었다. 경기도는 당일여행 방문지로도 가장 각광받았으며 기억에 남는 도별 여행지로는 강원도 속초, 서울 롯데월드, 경기도 가평, 경북 경주, 충남 대천, 전남 여수 등이 꼽혔다.

국내여행만족도는 70.9%, 쇼핑 만족도가 가장 낮아     

특히 이번 조사는 국내여행 만족도 조사도 실시됐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도로확충에 따라 교통만족도(66.7%)가 가장 높은 반면, 관광기념품, 특산물 등 쇼핑에 대한 만족도(29.9%)가 가장 낮았다.

국내여행의 전반적인 만족도는 70.9%로 비교적 높았으나 여행지 선호도 조사에서는 해외여행 선호도(54.8%)가 국내여행(26.4%)보다 2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해외여행 선호 이유에 대해서는 ‘색다른 문화를 접할 수 있어서(31.8%)’와 ‘볼거리가 많아서(25.1%)’가 주된 응답으로 나타났다.

문화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그동안 반기별로 시행해왔던 국민여행실태조사를 내년부터 분기별로 확대 실시하기로 하고 세분화된 여행 동향에 맞춰 조사항목을 개선해 통계신뢰도를 높여 국내 관광정책 및 마케팅 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문화관광부 김찬 관광국장은 조사결과에 대해 “국민이 국내여행보다는 해외여행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정부는 국내여행 활성화를 위해 조사결과를 면밀히 분석해 다양한 중저가 숙박시설의 확충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