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 사극 드라마의 산실, 문경새재도립공원과 문경새재오픈세트장

사극 드라마를 촬영하는 최고 공간이 됐고, 2000년 한국방송공사가 고려시대 배경

이성훈 | 기사입력 2023/01/30 [06:55]

한류 사극 드라마의 산실, 문경새재도립공원과 문경새재오픈세트장

사극 드라마를 촬영하는 최고 공간이 됐고, 2000년 한국방송공사가 고려시대 배경

이성훈 | 입력 : 2023/01/30 [06:55]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문경새재(명승)는 조선 시대 한양과 영남을 잇는 관문으로, 태종 때 개통해 숙종 때 이르러 주흘관, 조곡관, 조령관을 완성했다. 그만큼 문경새재는 오랜 세월 역사와 문화, 사람의 흔적까지 고스란히 품고 있다. 이런 연유로 문경새재도립공원은 사극 드라마를 촬영하는 최고 공간이 됐고, 2000년 한국방송공사가 고려 시대를 배경으로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해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을 건립하면서 사극 드라마의 메카로 자리 잡았다.

 

▲ 광화문이 바라다보이는 풍경

 

2008년 종전 세트장을 허물고 다시 준공해 지금 오픈세트장 배경은 조선 시대다. 이곳에서 최근까지 촬영한 드라마와 영화는 셀 수 없이 많다. 특히 킹덤 연모 옷소매 붉은 끝동 슈룹 등은 한류 사극 열풍을 일으키는 데 톡톡한 역할을 했다. 옷소매 붉은 끝동은 지난해 서울드라마어워즈에서 한류 드라마 부문 작품상을, 연모는 한국 드라마 최초로 국제에미상을 받았다.

 

▲ 근정문과 사정전을 잇는 회랑으로 슈룹 등의 촬영지다

 

이중 단연 돋보이는 작품은 2019~2020년 시즌 1·2를 공개한 한국형 좀비 드라마 킹덤이다. 국내에서 처음 제작한 넷플릭스 드라마로, 전 세계 190여 개국에 동시 공개했다. 배우들이 쓴 갓이 인기를 끌어, 아마존을 비롯한 쇼핑몰에서 ‘갓 열풍’이 불기도 했다.

 

▲ 드라마 '옷소매 붉은 끝동'을 촬영한 백제궁

 

킹덤의 인기에 힘입어 문경새재와 오픈세트장을 찾는 여행자가 늘었다. 촬영지 문경새재는 드라마 흐름에서 가장 중요한 공간이다. 생사역(좀비)이 한양으로 퍼지는 것을 막는 교두보이고, 세자 이창(주지훈 분) 일행이 한양으로 가기 위해 반드시 넘어야 하는 관문이다. 역사 속 문경새재의 역할과 같은 점이 의미심장하다.

 

▲ 드라마 '킹덤' 촬영지인 조곡관 전경

 

킹덤 촬영지는 문경새재오픈세트장과 주흘관, 조곡관 등 문경새재도립공원 곳곳에 있다. 문경새재도립공원에서 가장 먼저 만나는 주흘관은 역병이 퍼지고 생사역이 늘어나자, 영의정 조학주(류승룡 분)가 이를 막기 위해 내려오는 문경새재로 일부 표현됐다. 군사가 성곽 위에 늘어선 장면이 나오는데 이곳이 주흘관이다. 문경새재 성곽의 웅장한 모습은 고모산성의 성곽을 CG로 따서 재현했다고 한다.

 

▲ 드라마 '킹덤' 속 상주읍성 성루에서 내려다 본 세트장     

 

주흘관을 지나면 곧 문경새재오픈세트장이다. 용사교를 건너 직진하면 백제궁, 왼쪽으로 양반촌과 저잣거리, 오른쪽으로 양반 가옥과 관아, 육조 거리에 이어 경복궁의 정문인 광화문이 나선다. 광화문을 비롯한 경복궁 세트장은 실제 크기의 75% 정도로 규모가 큰 편이다. 광화문과 근정문을 지나면 사정전, 강녕전, 교태전 등 경복궁 주요 전각이 고만고만한 거리에 있다.

 

▲ 킹덤, 슈룹 등 촬영된 광화문 전경

 

광화문은 얼마 전 종영한 슈룹에서 중전(김혜수 분)과 계성대군(유선호 분)이 지우산을 쓰고 지나는 아름다운 장면을 촬영해 인기를 끌었다. 킹덤에서 광화문과 궁궐 장면은 촬영한 뒤 CG를 입혀 완성했다고 한다. 킹덤 시즌 1 초반에 유생들을 추국하는 장면은 강녕전에서 촬영했다. 강녕전 내부는 KBS사극드라마홍보관으로, 드라마 대본과 의상을 전시한다.

 

▲ 유일한 고려시대 건물인 왕건의 집

 

관아 건물 뒤쪽에 있는 양반 가옥은 2008년 세트장을 다시 지을 때 유일하게 남은 고려 시대 건물로, 태조 왕건에 나오는 왕건의 집이다. 반대쪽 저잣거리를 지나면 고려 시대 성곽 세트가 있다. 킹덤에서 이창이 스승 안현대감(허준호 분)과 함께 생사역을 막기 위해 전투를 벌이는 장면을 촬영했다.

 

▲ 드라마 '킹덤'에서 상주읍성 전투씬이 촬영된 곳

 

드라마에서는 상주읍성으로 나온다. 생사역들에게 쫓겨 성안으로 들어가는 긴박한 장면, 숨 가쁜 전투 장면을 생생하게 표현했다. 성 뒤에는 생사역들이 공포에 질려 도망가는 백성을 쫓던 작은 다리가 있다. 성루에서 내려다보는 세트장이 제법 좋다.

 

▲ 백제궁으로 가는 여행자들

 

문경새재오픈세트장에서 성격이 조금 다른 공간이 백제궁이다. 조령산의 날카로운 봉우리를 배경 삼아 백제 시대 건축물로 조성했다. 특히 세트장 맨 뒤쪽에 두 건물을 잇는 백제교는 사람들이 알음알음 찾아오는 명소다. 사극에서 연인이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장면에 자주 등장하는데, 옷소매 붉은 끝동을 보고 찾는 여행자가 많다.

 

▲ 군사들이 말 달리며 성을 나서는 장면이 촬영된 조곡관

 

킹덤 촬영지는 문경새재 2관문 조곡관으로 이어진다. 말을 타고 성을 빠져나가는 장면이 떠오른다. 드라마 촬영지는 아니어도 볼거리와 이야깃거리가 많아 산책 삼아 다녀오기 적당하다. 오픈세트장에서 조곡관까지 2.7km로 조령원 터, 교귀정, 산불됴심비 등을 만난다.

 

▲ 조곡관으로 가는 길에 만나는 교귀정

 

문경새재도립공원 탐방로는 상시 개방한다(무료). 문경새재오픈세트장 동절기(11~2월)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5시(1월 1일, 명절 당일 휴장), 관람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000원, 어린이 500원이다.

 

▲ 옛길박물관 2층 바닥에 만들어진 문경 지도   

 

옛길박물관은 국내 유일한 길 전문 박물관이다. 괴나리봇짐과 좁쌀 책, 엽전, 짚신, 지도 등 조선 시대에 길을 떠나는 데 필요한 물건, 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를 볼 수 있다. 박물관 2층 바닥에는 문경의 위성지도가 있어, 옛길과 현재 도로를 비교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 단산모노레일의 상부전망대와 모노레일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은 단산(956m) 능선을 따라 설치했다. 850m에 있는 상부승강장까지 왕복 3.6km를 시속 3~4km로 운행해 올라가는 데 35분, 내려오는 데 25분이 걸린다. 하지만 40°나 되는 경사를 오르는 짜릿함과 내려올 때 아찔한 풍경이 인상적이다.

 

▲ 단산모노레일 상부전망대에서 바라본 문경의 산세

 

정상에서는 백두대간을 이루는 주흘산, 조령산, 포암산 등이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별빛전망대, 단산과 문경돌리네습지로 가는 트레킹, 산악자전거길, 단산숲속캠핑장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다.

 

▲ 문경석탄박물관의 내부 모습

 

문경에코랄라는 문경석탄박물관과 가은오픈세트장에 에코타운, 자이언트포레스트 등을 더해 문화 콘텐츠 테마파크로 업그레이드했다. 문경석탄박물관을 둘러보고 빠져나오면 갱도를 따라 달리는 거미열차를 탈 수 있다. 타임터널을 지나면 고생대부터 석탄의 발견과 탄광 이야기, 현대 문명과 미래까지 여덟 개 테마를 만난다. 이어 은성갱도와 탄광사택촌을 둘러본다. 백두대간을 주제로 꾸민 에코타운, 아이들의 놀이 공간 자이언트포레스트도 흥미롭다.

 

▲ 에코랄라의 캐릭터들과 석탄박물관

 

○ 당일여행 : 문경새재도립공원(옛길박물관-주흘관-문경새재오픈세트장)→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문경에코랄라

 

○ 1박 2일 여행 : 첫날_문경새재도립공원(옛길박물관-주흘관-문경새재오픈세트장-조곡관)→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 둘째날_고모산성, 진남교반, 문경 토끼비리→문경에코랄라→가은아자개장터, 문경 구 가은역

 

○ 관련 웹 사이트

 - 문경문화관광 www.gbmg.go.kr/tour/main.do

 - 문경관광진흥공단(문경단산모노레일) www.mgtpcr.or.kr

 - 문경에코랄라 http://ecorala.com

 

○ 문의

 - 문경시청 관광진흥과 관광마케팅팀 054-550-6393

 - 문경새재도립공원 054-571-0709

 - 문경새재오픈세트장 054-572-1150

 - 옛길박물관 054-550-8372

 - 문경단산관광모노레일 054-572-7273

 - 문경에코랄라 054-572-6854

 

○ 주변 볼거리 : 문경오미자테마공원, 문경도자기박물관, 운강이강년기념관, 문경돌리네습지, 박열의사기념관, 김룡사, 대승사, 문경철로자전거 / 관광공사_사진제공

경북 문경시 문경읍 새재로 93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Tour Conductor 많이 본 기사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