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궁금했던 왕실유물 이제 집에서 보세요

국립고궁박물관, 왕실유물 800여 점 음성해설·동영상에 담아 온라인 박물관 개관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2/07 [08:19]

문화재청, 궁금했던 왕실유물 이제 집에서 보세요

국립고궁박물관, 왕실유물 800여 점 음성해설·동영상에 담아 온라인 박물관 개관

한미숙 | 입력 : 2023/02/07 [08:19]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은 박물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상설 전시실의 왕실유물 800여 점 전부를 온라인상으로 관람할 수 있도록 국립고궁박물관 누리집(www.gogung.go.kr)에 온라인 박물관을 개관하였다. 

▲ 온라인 박물관 입구 _ 문화재청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온라인 박물관은 실제 국립고궁박물관에서 운영 중인 7개 상설 전시실(조선의 국왕실, 조선의 궁궐실, 왕실의 생활실, 대한제국실, 궁중 서화실, 왕실 의례실, 과학문화실)을 다양한 각도에서 촬영하여 가상현실(VR)로 재현하였으며, 소장 유물들을 사진(JPG), 음성 해설(MP3), 동영상(MP4), 전시정보(PDF) 등 다양한 콘텐츠로 감상할 수 있게 하였다.

 

▲ 온라인 박물관 전시 공간 구성도

 

또한 전시된 소장품의 고화질 사진 자료는 ‘다운로드’ 기능을 통해 누구나 쉽게 내려 받을 수 있으며, 음성 해설 파일에는 국문 자막이 함께 제공된다. 특히 국립고궁박물관의 주요 소장품인 ‘의궤’의 경우 유물번호와 연대 등 관련 정보를 알 수 있는 ‘서지’, 책의 내용과 체재 등을 설명한 ‘해제’, 원문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원문 정보’도 같이 공개하였다.

 

▲ 온라인 박물관 전시 공간 구성도_설명정보 제외

서울 종로구 효자로 12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문화재청, 국립고궁박물관, 온라인박물관, 박물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