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 포스트코로나시대 국제교류 서막을 시작하다

두 도시 간 교류협력 및 수제맥주 협력사업 본격화

강성현 | 기사입력 2023/02/16 [10:59]

군산시, 포스트코로나시대 국제교류 서막을 시작하다

두 도시 간 교류협력 및 수제맥주 협력사업 본격화

강성현 | 입력 : 2023/02/16 [10:59]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군산시는 16일 김미정 부시장 등 대표단이 함께 지난 10일부터 나흘간의 일정으로 대만의 대표축제인 '핑시(平溪)천등축제' 기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신베이시(新北·New Taipei)를 방문했다고 전했다. 이번 방문은 관광·체육·축제·먹거리사업 등의 담당자로 대표단을 구성해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실질적인 국제교류 추진을 위한 첫 걸음이다.

 

▲ 양 시 마라톤대회 초청참가 관련 업무협의 _ 군산시

 

시 대표단은 먼저 신베이시청을 방문해 체육교류 협력사업 간담을 진행했다. 세계육상경기연맹(IAAF) 공식인증을 받은 마라톤대회를 보유한 두 도시는 향후 상호 선수단 초청 참가 및 대회운영 자문 등 교류협력과 관련해 실무협의를 마치고 추진 시기 및 세부내용을 검토키로 했다. 또한 '2023 군산 수제맥주&블루스 페스티벌'을 준비 중인 시는 신베이시 대표 수제맥주공장인 TAIWAN HEAD BREWERS를 방문해 사업현황 청취, 시음을 하고 양 도시 간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 양 시 수제맥주 관련 업무협의

 

두 도시는 빠른시일 내 수제맥주사업 대표자 간 업무미팅을 추진하고 군산 수제맥주페스티벌에 신베이 수제맥주 홍보부스 운영 및 참가와 나아가 군산맥아를 활용한 협업제품 생산에 대한 실무협의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설날을 마무리하는 정월대보름, 핑시에서 새해 소망을 담아 천등을 하늘로 띄워 올리는 타이완의 전통행사인 천등축제에서 김 부시장은 허우유이(侯友宜) 신베이시장, 타이베이(臺北)·타오위안(桃園)·지룽(基隆)시장, 타이완 주재 외국사절과 함께 기념행사 무대에 올랐으며, 대표단도 263명의 귀빈과 함께 100개의 천등을 띄워 신베이시의 밤하늘을 수놓았다.

 

▲ 2023 핑시천등축제 기념행사 무대 _ 군산시

 

김 부시장은 양 도시는 역사·문화와 도시 인프라 등 유사점이 많다. 폐광촌과 철길, 전통을 엮어 탄생한 천등축제는 ‘시간여행축제’에 시사하는 바가 컸다. 또한 완진스(萬金石) 마라톤대회는 이미 세계육상경기연맹의 골드라벨(브론즈<실버<엘리트<골드라벨 순)을 받은 대회로 우리시 체육인에게는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시 수제맥주페스티벌에 신베이시 수제맥주를 초청하여 페스티벌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군산맥아를 활용한 신베이시 수제맥주 협업사업을 도모하게 될 것 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신베이시는 인구 400만명을 가진 타이완의 6대 직할시 중 하나이며, 타이베이시를 둘러싸고 있는 위성도시 중 하나로 한국관광객이 많이 가는 단수이(淡水)와 예류(野柳), 지우펀(九份)을 행정구역으로 가지고 있다. 군산시와는 지난 2016년 지스코에서 개최된 세계지방정부연맹 아태지부(UCLG ASPAC) 전북총회 참가를 인연으로 교류를 이어오고 있다. 

전북 군산시 시청로 17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군산시, 대만핑시천등축제, 수제맥주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