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로트 열풍이 뜨거운, 영암 한국트로트가요센터

봄날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떠난 발걸음, 흥겨운 가락을 따라간 곳에

이성훈 | 기사입력 2023/03/06 [03:46]

트로트 열풍이 뜨거운, 영암 한국트로트가요센터

봄날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떠난 발걸음, 흥겨운 가락을 따라간 곳에

이성훈 | 입력 : 2023/03/06 [03:46]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요즘 트로트 열풍이 뜨겁다. 한때 흘러간 가요 취급을 당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전성시대라 할 만큼 사랑을 받고 있다. 예전엔 주로 중·장년층 사이에서 인기를 누리다가, 최근 세대를 아우르는 ‘국민 가요’로 등극했다. 따스한 봄날 콧노래를 흥얼거리며 떠난 발걸음, 흥겨운 가락을 따라간 곳에 한국트로트가요센터가 있다.

 

▲ (영암) 한국트로트가요센터 전경   

 

트로트(trot)는 미국에서 유행한 춤곡인 폭스트롯(fox trot)에서 따온 이름으로, 음악적 양식은 차이가 난다. 현재의 트로트는 일제강점기부터 굴곡진 역사와 함께 독자적인 성장을 이뤄온 우리나라 전통 가요라 할 수 있다. 영암 월출산기찬랜드 안에 자리한 한국트로트가요센터는 대중음악 대표 장르인 트로트와 만나는 공간이다.

 

▲ (영암) 한국트로트가요센터 명예의 전당에 트로트 스타의 사진이 시대별로 걸려 있다     

 

2019년에 개관했으며 최근 트로트 붐을 타고 주목받는다. 트로트 마니아에겐 꼭 한번 들러봐야 할 코스이자 ‘핫 플레이스’다. 단순한 관람에서 벗어나, 직접 선곡해 감상하고 불러보는 등 체험할 거리가 풍부하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가수 하춘화의 어린 시절 데뷔 모습을 재현했다

 

1층 한국트로트역사관에 들어서면 가수 하춘화의 어릴 적 모습이 관람객을 맞는다. “노래란 것은 우리 생활에 있어서 슬플 때나 즐거울 때나 꼭 있어야만 한다고 생각해요.” 소녀 가수의 앳된 목소리가 귓가에 쏙쏙 스며든다. 청량한 노랫소리를 뒤로하고 몇 걸음 옮기면 한국 트로트의 변천사가 펼쳐진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트로트의 변천사를 담은 역사관

 

전시 공간은 아담하지만 방대한 자료가 있다. 193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트로트의 역사가 시대별로 전시된다. 전시 패널 외에 터치스크린으로 원하는 자료를 찾기 쉽고, 당시 대표적인 노래도 즉석에서 감상할 수 있다. 일제강점기에는 나라를 빼앗긴 설움이, 1950년대에는 전쟁 후 애달픈 사연이 담긴 노래가 눈물짓게 한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트로트의 변천사를 담은 역사관

 

이후 경쾌하고 빠른 리듬으로 변화를 주기 시작한 트로트는 황금기와 침체기를 겪으며 약 100년을 이어왔다. 트로트가 이처럼 오랫동안 사랑받는 까닭은 누구나 공감하는 삶의 희로애락이 녹아들었기 때문이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옛 음악다방을 재현한 공간. 노래를 감상하며 쉬어갈 수 있다    

 

트로트 스타의 사진이 시대별로 걸린 명예의 전당을 지나면 과거 생활상을 재현한 추억의 골목길에 접어든다. 지금은 보기 힘든 공중전화와 쪼그리고 앉아 신나게 두드리던 오락 기계가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한쪽에 음악다방을 재현한 공간도 있다. DJ에게 쪽지를 건네는 대신 테이블에 설치된 헤드폰을 착용하고 직접 선곡하면 된다. 한번 자리에 앉으면 음악에 빠져 시간 가는 줄 모른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직접 노래를 불러보는 공간도 있다     

 

영암극장에서는 트로트의 변천사와 하춘화의 일대기를 상영한다. 바로 옆 영암싸-운드는 내부에 노래방 기계가 설치돼 누구나 노래 실력을 뽐낼 수 있다. 벽에 걸린 무대의상을 입고 한 곡조 뽑으면 나만의 트로트 무대가 만들어진다. 녹화 기능을 설정하면 안내 데스크에서 영상을 메일로 보내준다. 노랫말이 적힌 악보를 무료로 출력하는 코너도 있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2층은 하춘화의 노래 인생이 전시되어 있다

 

2층은 영암 출신 가수 하춘화를 기념하는 공간이다. 반짝이는 무대의상과 신발, 수많은 음반, 각종 시상식에서 받은 트로피 등 어린 나이에 데뷔해 최근까지 60년 남짓한 노래 인생의 모든 공적이 담겨 있다. 대통령에게 받은 표창과 훈장을 비롯해 팬레터도 가지런히 진열됐다. 한쪽에 지금까지 발매한 LP반과 CD, 화보, 포스터를 디지털화한 하춘화 아카이브가 있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영암 아리랑 가사가 새겨진 하춘화 노래비

 

하춘화의 아버지 하종오 씨의 모습도 볼 수 있다. 어릴 때부터 딸의 재능을 알아보고 일찌감치 가수의 길을 터준 그는 언제나 그림자처럼 함께하는 지원군이었다. 하종오 씨는 오랜 시간 모은 자료를 기증해 한국트로트가요센터 건립에 많은 도움을 줬다.

 

▲ 한국트로트가요센터_트로트 스타들이 남긴 핸드 프린팅     

 

옥외로 나서면 하춘화, 남진, 김연자, 장윤정 등 내로라하는 트로트 스타의 핸드 프린팅이 있다. 좋아하는 가수의 손바닥에 자기 손을 얹고 기념사진을 남기면 잊지 못할 추억이 된다. 

 

▲ 가야금산조테마공원 전경

 

‘영암아리랑’ ‘월출산연가’를 새긴 하춘화노래비도 눈에 띈다. 한국트로트가요센터 관람료는 어른 6000원, 청소년 4000원, 어린이 2000원이며, 50%를 영암사랑상품권으로 돌려준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6시, 월요일과 1월 1일, 명절 당일은 휴관한다.

 

▲ 가야금산조테마공원_다양한 가야금이 전시되어 있다

 

하춘화노래비 맞은편에 있는 가야금산조테마공원은 우리 민족 고유의 가락을 즐기는 곳이다. 가야금산조는 가야금을 이용한 독주곡으로, 조선 후기에 영암 출신 김창조 선생이 창시했다고 알려진다. 들릴 듯 말 듯 느린 진양조부터 시작해 중모리, 중중모리, 자진모리 등으로 넘어가며 점점 빨라진다. 연주자의 손놀림에 따라 청중은 잔잔한 호수를 건너기도 하고, 일렁이는 파도에 부딪히기도 한다.

 

▲ 영암곤충박물관 전경

 

전시 자료는 김창조 선생의 계보를 잇는 인간문화재 양승희 선생이 중국 옌볜까지 가서 얻은 악보부터 전국 각지에 흩어져 있던 것을 모아 영암군에 기증했다. 북한의 가야금, 소뿔과 순금으로 제작한 국내 유일한 화각 가야금 등 다양한 가야금도 볼 수 있다.

 

▲ 아이들과 다녀오기 좋은 영암곤충박물관

 

월출산기찬랜드 안에 영암곤충박물관도 자리한다. 세계 각지에서 수집한 곤충 표본은 물론, 살아 있는 곤충과 파충류를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어 아이들이 좋아한다. 아이들 눈높이에 맞게 설명하며, 곤충 표본 만들기와 금붕어 낚시 같은 체험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해설사와 함께 박물관을 둘러보는 데 1시간 남짓 걸린다.

 

▲ 왕인박사유적지 입구

 

영암을 나서는 길에 왕인박사유적지도 들러보자. 백제 시대 학자 왕인은 일본 천황의 초청에 《논어》와 《천자문》을 가져가 한학과 문물을 전파했다. 유적지에 사당과 전시관 등 왕인 박사의 흔적이 보이는 시설물이 들어섰다. 넓은 부지에 연못과 산책로가 아름답고, 봄이면 벚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나들이 장소로 유명하다. 올해는 3월 30일부터 4월 2일까지 4일간 영암왕인문화축제도 열린다. 

 

▲ 왕인박사유적지_연못과 산책로가 잘 꾸며져 있다

 

○ 당일여행 : 한국트로트가요센터→가야금산조테마공원→영암곤충박물관

 

○ 1박 2일 여행 : 첫날_한국트로트가요센터→가야금산조테마공원→영암곤충박물관 / 둘째날_구림한옥마을→왕인박사유적지

 

○ 관련 웹 사이트

 - 영암군 문화관광 www.yeongam.go.kr/home/tour

 - 한국트로트가요센터 www.yeongam.go.kr/home/trot

 - 영암곤충박물관 http://xn--699a3bx02d1yad25aw3ac37a.com

 - 영암문화재단 http://yamunhwa.or.kr

 

○ 문의

 - 영암군청 문화관광과 061-470-2292 

 - 한국트로트가요센터 061-470-2803

 - 영암곤충박물관 061-471-4300

 - 왕인박사유적지 061-470-6643

  

○ 영암왕인문화축제 : 2023년 3월 30일~4월 2일, 왕인박사유적지·구림한옥마을 등,  061-470-2347

 

○ 주변 볼거리 : 영암도기박물관, 영암군립하정웅미술관, 전라남도농업박물관 등 / 관광공사_사진제공

전남 영암군 영암읍 기찬랜드로 19-1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영암, 한국트로트가요센터, 트로트, 봄, 가요, 영암왕인문화축제, 미술관, 박물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