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워케이션’으로 새 단장하는 농촌체험휴양마을

일·휴식 함께 즐기는 워케이션 농촌체험휴양 10개 마을 선정

이형찬 | 기사입력 2023/03/16 [01:50]

경상남도, ‘워케이션’으로 새 단장하는 농촌체험휴양마을

일·휴식 함께 즐기는 워케이션 농촌체험휴양 10개 마을 선정

이형찬 | 입력 : 2023/03/16 [01:50]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경상남도는 코로나19 이후 재택근무 등 근무방식의 변화와 함께 정보통신기술(ICT)의 발전으로 근무 공간의 제약이 옅어지는 추세를 반영하고, 농촌체험휴양마을 등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워케이션 농촌체험휴양마을 조성사업 대상 10개 마을을 선정했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의 합성어로,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새로운 근무 제도를 말한다. 이에 워케이션의 최적 조건으로 친환경 지역, 한적한 자연 명소가 각광 받고 있다. 경남도는 기존 농촌체험마을 중에서 우수마을 10곳을 선정하고 노후된 숙박시설, 회의실, 체험시설 정비 등 마을환경을 새롭게 정비하고 워케이션 유치에 나섰다.

 

▲ 거창빙기실마을 _ 경남도

 

이번 선정된 마을은 ▲창원 빗돌배기마을 ▲진주 정수문화마을 ▲사천 초량다슬기마을 ▲거제 둔적시골마을 ▲창녕 성곡오색별빛마을 ▲고성 송천들마을 ▲남해 해바리마을 ▲하동 의신베어빌리지 ▲거창 빙기실마을, 기리창조적마을이다.

 

창원 빗돌배기마을, 사천 초량다슬기마을, 남해 해바리마을, 거창 빙기실마을 4곳은 지난해 말 전국 농촌관광마을 평가에서도 1등급인 ‘으뜸촌’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하동군 의신베어빌리지는 지리산 국립공원 내 하늘 아래 첫마을로 계곡 등 천혜의 자연속에 위치하고 있으며, 멸종 위기종인 반달곰 탐방 체험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 남해해바리마을

 

남해군 해바리마을은 호수 같은 강진만 연안에 위치하여 농촌과 어촌이 공존하고 있어 반농반어촌의 특색있는 경험할 수 있는 곳으로 편백숲 및 해안산책로 힐링체험 등 다양한 체험과 휴식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거창군 빙기실마을은 덕유산 국립공원 내 빙기실 계곡이있어 시원하게 흘러내리는 물소리를 들으며 업무를 할 수 있는 마을로 트레킹 등 다양한 체험거리가 준비되어있다.

 

이 외 나머지 마을도 농촌 고유의 모습을 보전하면서 도시민들과 함께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어 업무와 휴식을 동시에 만족할 수 있는 워케이션 근무의 최적지로 평가된다.

 

▲ 하동의신벨리마을

 

도내에는 136개의 농촌체험 휴양마을이 있으며, 워케이션 뿐만 아니라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9월 국내 최대 기업신용평가전문기관인 한국평가데이터(주)와 (사)경남농어촌체험휴양마을협의회가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숙박, 농촌체험관광 등에 대한 예약․결재가 가능한 플랫폼을 구축하였다.

 

강승제 경상남도 농업정책과장은 코로나19 이후 방문객 및 매출액 감소로 경제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서, 농촌마을에 기업의 워케이션 근무를 통하여 농촌경제가 되살아 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도시민과의 교류확대로 지속가능하고 살기좋은 농촌마을로 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경남 창원시 의창구 중앙대로 3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남도, 워케이션, 농촌체험휴양마을,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거창군, 군민과 관광객의 추천 여름 여행지 6곳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