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역사박물관, 장애 넘어 모두를 위한 ‘배리어프리영화관’ 오프라인 상영

시․청각 장애인을 포함하여 어린이, 어르신, 외국인 등 누구나 선착순 관람가능, 무료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3/21 [12:21]

서울역사박물관, 장애 넘어 모두를 위한 ‘배리어프리영화관’ 오프라인 상영

시․청각 장애인을 포함하여 어린이, 어르신, 외국인 등 누구나 선착순 관람가능, 무료

김미숙 | 입력 : 2023/03/21 [12:21]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서울역사박물관 배리어프리영화관이 2023년에도 계속해서 막을 올린다. 첫 상영인 3월 23일(목) 오후 14시 서울역사박물관 1층 강당(야주개홀)에서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서 관객상을 수상한 힐링·감동 다큐멘터리 <한창나이 선녀님>을 배리어프리버전으로 만나볼 수 있다.

 

‘배리어프리’란 ‘장벽 없는 건축설계(barrier free design)’에 관한  보고서에서 유래한 말로, 장애인들도 편하게 살아갈 수 있는 도시를 만들기 위해 물리적·제도적 장벽을 허물자는 개념이다. 본래 건축학   분야에서 사용되기 시작해 오늘날에는 건축 시설물의 변화뿐만 아니라 문화와 예술 분야로 적용·확장되어 모든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 배리어프리영화관 홍보물(박물관 정문 현수막) _ 서울시

 

‘배리어프리영화’는 기존의 영화에 화면을 설명해주는 음성해설과 화자 및 대사, 소리정보를 알려주는 배리어프리자막을 넣어서 재제작한 영화로, 장애를 넘어서 모든 사람들이 다 함께 영화를 즐기는 것을 취지로 한다. 임윤아, 김우빈 등 인기 방송인과 영화감독들의 재능기부로 배리어프리영화가 제작되고 있으며 서울역사박물관은 (사)배리어프리위원회와 협력하여 2015년부터 꾸준히 상영을 이어오고 있다. 코로나 이후에는 집에서도 안전하게 관람할 수 있도록 온라인 영화제로 운영했지만 지난해 거리두기 해제 이후 다시 현장 오프라인 상영을 재개하였다. 

 

상반기 박물관 배리어프리영화관에서는 총 4회의 배리어프리버전 영화가 상영 예정이다. 3월 첫 상영작 <한창나이 선녀님>뿐만 아니라, 4월은 아카데미 시상식 3관왕 등 다수 영화제 수상작 <코다>가 준비되어 있으며 5월은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고전영화 <시집가는 날>, 6월은 영화 ‘기생충’으로 세계적으로 떠오른 배우 이정은의 첫 단독 주연작 <오마주>까지 다양한 장르의 영화들을 만나볼 수 있다.

 

3월 23일에는 DMZ 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관객상을 수상한 <한창나이 선녀님>이 상영된다. 강원도의 아름다운 사계와 소박하고 정겨운 시골풍경을 통해 바쁜 일상 속 힐링을 선사하는 휴먼 다큐멘터리 작품이다. 

 

4월 20일에는 아카데미, 선댄스 영화제 등 유수의 영화제에서 수상한 <코다>가 준비되어 있다. ‘코다(CODA)’는 농인 부모 사이에서 태어난 청인 자녀를 뜻하는 Children of Deaf Adult의 줄임말로, 자신 없이는 어려움을 겪게 될 가족들과 노래를 향한 꿈 사이에서 망설이는 소녀 코다 루비의 이야기를 감동적으로 담아낸 작품이다. 

 

5월 25일 <시집가는 날>은 오영진의 희곡 <맹진사댁 경사>를 영화화한 고전이다, 한국영화 최초로 아시아영화제 희극상을 수상했으며 김승호, 조미령 등 한국고전영화의 친숙한 배우들이 등장하여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6월 22일 연기파 배우 이정은의 첫 단독 주연작 <오마주>는 고전영화 필름을 복원하면서 과거와 현재를 넘나드는, 시간여행을 하게 되는 중년 여성 감독 지완의 이야기로 도쿄국제영화제, 트라이베카영화제 등 다수 영화제 상영되었다. 

 

관람은 모두 무료이며, 별도의 사전예약 없이 당일 오후1시 30분부터 선착순으로 자유입장 가능하다. 사회복지시설 단체관람은 사전에 전화 연락(02-724-0112) 시, 무료 주차권을 지원한다. 더 자세한 내용은 서울역사박물관 누리집(museum.seoul.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용석 서울역사박물관장은 배리어프리영화관을 통해 장애인․비장애인 상관없이 모든 시민들이 함께 영화를 즐기고 마음의 벽을 허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라고 전했다. 

서울 종로구 새문안로 5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추천여행지
관광공사, 봄 따라 강 따라 4월에 가볼만한 추천 여행지 선정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