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수목원, 형태로 찾는 우리꽃 정원식물 도감 발간

초본 식물들을 정원에 심을 때 미리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안내서로서

이소정 | 기사입력 2023/03/28 [08:42]

국립수목원, 형태로 찾는 우리꽃 정원식물 도감 발간

초본 식물들을 정원에 심을 때 미리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안내서로서

이소정 | 입력 : 2023/03/28 [08:42]

[이트레블뉴스=이소정 기자]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형태로 만드는 정원 이야기’라는 제목으로 우리꽃 정원식물을 형태로 찾아볼 수 있도록 도감형 자료집을 발간하여 국립수목원 누리집에 전자책으로 공개하였다. 이 자료집은 여러 가지 형태를 지닌 초본 식물들을 정원에 심을 때 미리 참고할 수 있도록 만든 안내서로서, 식물이 가진 시각적 요소 중 ‘형태’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식물 정보를 담고 있다.

 

▲ 형태로 만드는 정원 이야기 _ 산림청

 

서로 다른 형태의 식물을 적절히 배치하면 대비, 부각 등의 효과를 낼 수 있어 정원의 다양한 시각적 즐거움을 만들어낼 수 있으며, 반대로 비슷한 형태의 식물들을 나란히 심으면 균형을 이루며 안정적인 느낌의 정원을 만들 수 있다. 직선형, 구형, 반구형의 식물들은 눈에 잘 띄어 시선을 끄는 역할을 하고, 기본형, 분산형, 곡선형의 식물들은 정원의 계절적 흥미를 제공하며 부피감이 있어 공간을 채우는 역할을 한다. 또 낮은 형태의 지피식물들은 낮게 바닥을 덮는 역할을 한다.

 

이 자료집은 우리 산과 들에 자라는 자생식물 181종을 골라 담았으며 식물의 형태를 키가 높은 순서대로 수직형, 구형, 반구형, 기본형, 분산형, 곡선형 6가지 형태로 구분하여 가나다 순으로 나열하였다. 또한 꽃의 색깔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는 사진 구성은 물론 각 식물의 생육환경, 번식법 등 기본정보를 담았다.

 

국립수목원 정원식물자원과 배준규 과장은 식물의 형태는 정원을 조성할 때 색채와 함께 다양한 시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만들고자 하는 정원의 환경과 공간의 상황에 맞게 적용한다면 누구나 쉽게 아름다운 정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이 자료집은 국립수목원 누리집(www.kna.go.kr)의 연구간행물 코너에서 PDF 파일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세종특별자치시 수목원로 136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립수목원, 정원식물도감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관광공사, 6월 여행가는 달 한정판 특별 체험 운영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