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과 산과 숲 사이로 난 요새, 광주 남한산성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쌓아, 방어에 유리한 요새

이성훈 | 기사입력 2023/05/30 [00:10]

하늘과 산과 숲 사이로 난 요새, 광주 남한산성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쌓아, 방어에 유리한 요새

이성훈 | 입력 : 2023/05/30 [00:10]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남한산성(사적)은 1624년(인조 2) 축성을 시작해 1626년에 완공했다. 이괄의난을 겪은 뒤 조선 왕실의 보장처(전쟁 시 임금과 조정이 대피하는 곳)로 지었다. 통일신라 주장성 터에 성돌을 쌓고, 여장(성 위에 낮게 쌓은 담) 1897타, 옹성 3곳, 우물 80개 등을 조성했다. 산봉우리를 중심으로 능선을 따라 쌓아, 방어에 유리한 요새다. 그리고 10년이 지난 1636년, 인조는 남한산성으로 피신한다. 병자호란이다.

 

▲ 초여름의 푸름을 만끽할 수 있는 남한산성

 

인조가 남한산성에서 보낸 시간은 소설과 영화로 만들어졌다. 2007년 작 《남한산성》은 《칼의 노래》와 《하얼빈》 등으로 알려진 소설가 김훈의 작품이다. 무심한 듯 덤덤히 써 내려간 글은 그날의 시린 풍경을 떠올리게 한다. 《남한산성》은 2017년 영화로 다시 태어났다.

 

▲ 동문에서 장경사 가는 길의 산성 풍경

 

웹 드라마 오징어 게임을 만든 황동혁 감독이 연출하고, 배우 이병헌과 김윤석이 각각 이조판서 최명길과 예조판서 김상헌 역을 맡았다. 영화는 치욕을 견디는 것과 끝까지 항전하는 것, 그 어느 편에도 서지 않음으로 그날의 비통함을 전달한다. 영화와 소설을 읽고 방문하면 어렴풋하게나마 그날을 그려볼 수 있다.

 

▲ 여장이 돋보이는 남한산성

 

남한산성은 지난 2014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됐다. ‘동아시아에서 도시계획과 축성술이 교류한 증거로써 군사 유산이라는 점’ ‘지형을 이용한 축성술과 방어술의 시대별 층위가 결집한 초대형 포곡식 산성이라는 점’을 인정받았다. 포곡식(包谷式)은 글자 그대로 계곡을 감싼 성이다. 성이 골짜기를 끼고 있어, 물이 충분하니 장기전이 가능했다. 인조는 남한산성에서 47일을 버티다 청나라에 항복했다.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다.

 

▲ 우리나라 산성 축성의 진수를 확인할 수 있는 남한산성

 

6월 남한산성은 그 겨울과 달리 푸르고 청명하다. 파란 하늘과 초록 산의 경계를 따라 산성이 지난다. 부속 시설을 포함한 성벽 둘레가 약 12.4km, 가파른 구간이 많지 않아 산책이나 가벼운 등산이 가능하다. 길가에서 오랜 나무의 신록을 마주하거나, 너른 그늘에서 쉬기도 적합하다.

 

▲ 남한산성 바깥에서 바라본 남문 지화문

 

남한산성은 보통 5개 탐방로를 기본으로 돌아본다. 1·2·4코스는 산성로터리, 3·5코스는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에서 출발한다. 하지만 꼭 탐방로를 따를 까닭은 없다. 샛길이 많으니 체력에 맞춰 원하는 만큼 걸으면 된다. 가장 인기 있는 구간은 1코스다. 산성로터리에서 출발해 북문-서문-수어장대-영춘정-남문을 지나 회귀한다. 약 3.8km로, 1시간 20분쯤 걸린다. 북문(전승문)이 해체 보수공사(2023년 10월까지 예정) 중이나, 북문을 보지 못하는 점 외에 큰 불편은 없다.

 

▲ 북문에서 서문 가는 길의 전망

 

북문 쪽에서 산성을 따라 서문(우익문)까지 걷는 구간은 완만하다. 북서쪽 끝에는 옹성을 연주봉까지 연장했다. 연주봉 옹성 입구에서 서문까지는 전망이 일품이다. 잠실과 롯데월드타워가 한눈에 들어온다. 그 아래 성곽 바깥으로 서문전망대가 있으나, 산성 안쪽에서 보는 풍경이 더 매력적이다. 서문은 인조가 청나라에 항복하기 위해 삼전도로 향할 때 나선 문이다. 성문에 슬픈 역사가 깃든다.

 

▲ 남한산성 행궁의 전각 풍경

 

수어장대(보물) 역시 남한산성의 대표적인 장소다. 군사 지휘와 관측 목적으로 지었으며, 남한산성 장대 5곳 중 유일하게 남았다. 인조 때 1층으로 지은 것을 영조 대에 이르러 2층으로 개축했으며, 안쪽에 무망루(無忘樓)라는 편액을 걸었다. 병자호란의 치욕을 잊지 말자는 의미다.

 

▲ 수어장대 전경

 

수어장대-영춘정 구간은 여장 보수공사(2023년 6월 30일까지 예정)로 산성을 따라 걷지 못하지만, 성안 숲길을 걷는 재미가 쏠쏠하다. 수어장대를 비롯해 남한산성 일대는 소나무 숲이 울창하다. 산성리 사람들이 금림조합을 결성해 지켜낸 덕이다.

 

▲ 연주봉 가는 길의 옹성

 

남문(지화문)에 이르면 산성로터리로 돌아가도 되고, 동문까지 산성 길을 따라도 무방하다. 남문에서 동문 가는 길은 옹성 3곳이 이어지고, 암문이 많아 이전과 다른 풍경을 볼 수 있다. 남문-동문 구간은 남한산성 탐방로 5코스의 끝자락이다. 5코스는 동서남북 성문을 두루 돌아볼 수 있는, 제일 긴 코스다. 약 7.7km로, 3시간 20분 남짓 걸린다. 동문에서 장경사(경기문화재자료) 방면은 일부 구간 성곽이 허물어져 유의해야 한다.

 

▲ 남한산성의 동문인 좌익문과 주변 풍경

 

3코스 역시 동문 중심인데, 승군이 머물던 주요 사찰을 포함한다. 장경사, 망월사, 현절사(경기유형문화재) 등 숲길을 지나는 구간이 우세하다. 그 가운데 장경사(長慶寺) 현판이 걸린 요사채가 유서 깊다. 한글 주련(기둥이나 벽 따위에 장식으로 써서 붙이는 말귀)이 눈에 띈다.

 

▲ 남한산성의 숲 속 쉼터

 

현절사는 병자호란 당시 항복에 반대한 삼학사(홍익한, 윤집, 오달제)와 김상헌, 정온 등을 배향한다. 가장 짧은 탐방로는 2코스다. 산성로터리에서 서문과 수어장대를 오가는 2.8km 거리로, 약 1시간이 걸린다. 산성 구간은 서문과 수어장대 정도지만, 그윽한 숲이 매혹한다.

 

▲ 한남루에서 바라본 외삼문 행각

 

남한산성까지 갔다면 남한산성 행궁(사적)을 빼놓을 수 없다. 행궁은 왕이 임시로 거처하는 도성 밖의 궁궐이다. 남한산성 행궁은 인조가 남한산성을 축성할 때 같이 세웠으며, 병자호란 당시 거처한 곳이기도 하다. 일제강점기에 훼손된 것을 2002년과 2004년 재건했다. 왕이 집무한 외행전, 왕의 침실인 내행전 등을 갖춘 227칸 궁궐이다.

 

▲ 한글 주련이 걸린 장경사 요사채

 

조선 시대 행궁 가운데 유일하게 종묘와 사직을 두고 있다. 한남루에 들어서면 외삼문 남북 행각을 사선으로 마주하는데, 시각적 긴장감이 행각을 웅장하게 연출한다. 좌승당 뒤편의 이위정은 활을 쏘기 위해 세운 정자로, 행궁에서 한적한 시간을 보내기 좋다.

 

▲ 잠실과 롯데월드타워가 보이는 서문전망대

 

광주는 이천, 여주와 더불어 경기도를 대표하는 도예의 고장이다. 조선 시대 나라에서 운영하던 관요가 있어, 왕실용 도자기를 생산한 곳이기도 하다. 곤지암도자공원 내 경기도자박물관은 광주 도예의 역사를 확인하는 명소다. 상설전 도자기로 보는 우리 역사는 고려와 조선의 도자기, 생활 속의 백자 등을 전시한다. 곤지암도자공원은 박물관 외에 스페인조각공원, 전통가마, 구석기체험마당 등을 포함해 6월의 야외 쉼터로 적합하다. 도자쇼핑몰에서 도자기 쇼핑이 가능하다.

 

▲ 곤지암도자공원 내에 자리한 경기도자박물관

 

경안천습지생태공원은 광주8경 가운데 3경에 해당한다. 경안천 변에 자리하며, 팔당댐이 건설됨에 따라 일대 농지와 저지대 등이 습지로 변한 곳이다. 연밭길, 금개구리 서식지, 갈대·수생식물 군락 사이를 걸으며 수생 생태를 관찰할 수 있다.

 

▲ 경기도자박물관 실내 전시 모습

 

공원과 경안천 사이로 난 벚꽃길도 시야가 트여 경쾌하고, 공원의 수생식물 군락지 사이로 난 단풍나무길은 호젓해서 다정하다. 봄가을이 아니어도 충만한 자연이다. 6월부터는 연밭길 덱 위에서 연꽃을 감상하는 게 또 다른 즐거움이다. 아직 외부에 많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광주에서는 알음알음 소문난 쉼터다.

 

▲ 경안천습지생태공원의 산책로

 

○ 당일여행 : 역사여행_남한산성→남한산성 행궁→경기도자박물관 / 풍경여행_남한산성→남한산성 행궁→경안천습지생태공원

 

○ 1박 2일 여행 : 첫날_남한산성→남한산성 행궁→경기도자박물관 / 둘째날_영은미술관→경안천습지생태공원

 

○ 관련 웹 사이트

 - 광주문화관광 www.gjcity.go.kr/tour

 -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www.gg.go.kr/namhansansung-2

 - 경기도자박물관(한국도자재단) www.ggcm.or.kr

 

○ 문의

 - 광주시청 체육관광과 031-760-1723

 -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031-8008-5155

 - 경기도자박물관 031-799-1500

 - 경안천생태습지공원(광주시청 도시공원팀) 031-762-1039

 

○ 주변 볼거리 : 화담숲, 율봄식물원, 닻미술관, 풀짚공예박물관 / 관광공사_사진제공

경기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22-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남한산성, 행궁, 경기도자박물관, 풍경여행, 역사여행,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테마기행] 만해 ‘한용운’을 찾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