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캐는 고창 구시포해수욕장

여름날의 바다에서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캘 수 있는 아름다운 바다

이성훈 | 기사입력 2024/07/08 [00:38]

여름의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캐는 고창 구시포해수욕장

여름날의 바다에서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캘 수 있는 아름다운 바다

이성훈 | 입력 : 2024/07/08 [00:38]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청량한 바다를 향해 첨벙첨벙 뛰어드는 아이들의 신바람 나는 아이들의 모습을 생각하면 저절로 미소가 입가에 걸린다. 이렇게 상상만으로도 즐거운 올여름 휴가에 아이들을 데리고 어디로 가야 하나 고민할 필요가 없는 곳이 있다. 여름날의 바다에서 추억도 캐고 보물도 캘 수 있는 곳! 아름다운 바다, 갯벌, 푸른 숲과 산, 들판까지 다 가진 곳, 전북 고창이다.

 

▲ 금빛 모래사장이 펼쳐져 있는 구시포해수욕장

 

고창은 유네스코 세계유산 7개의 보물을 간직한 도시다. 세계문화유산 고창고인돌, 세계자연유산 고창갯벌, 생물권보전지역(고창군 전지역), 세계지질공원(병바위 등 13개소), 인류무형문화유산 판소리와 농악, 세계기록유산(무장포고문 포함 3종)까지, 고창 곳곳에서 유네스코 세계유산의 도시라는 대단한 자부심을 읽을 수 있다. 그러나 고창을 다시 둘러보면 숨겨진 보물처럼 자랑할만한 곳이 더 있다.

 

▲ 구시포 해수욕장은 물이 빠져도 갯벌이 아닌 모래사장이 드러난다

 

고창의 바다는 갯벌로 유명하지만, 구시포해수욕장은 금빛 모래알이 반짝이는 모래사장이 드넓게 펼쳐져 있는 곳이다. 물이 멀리까지 빠져도 해수욕장의 바닥은 펄이 아니라 고운 금모래가 깔려있어 제대로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천혜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 키큰 소나무들이 그늘을 만들어주는 구시포해수욕장

 

해변 1km 앞에는 쟁반처럼 둥근 가막도가 아름다운 풍경을 그려내고, 해변의 끝자락에 솟아있는 기암괴석은 바다 풍광에 운치를 더한다. 바닷가에 늘어선 키 큰 소나무들은 가지를 길게 늘어뜨리고 강렬한 햇빛에 지친 피서객들에게 시원한 그늘을 만들어준다. 해변의 경사는 완만하고 평평해서 어린아이까지 안전하게 해수욕을 즐길 수 있는 최적의 여름 피서지이며 고창군에서 가장 큰 해변이기도 하다. 

 

▲ 고창갯벌 탐방의 중심지 역할을 하는 람사르고창갯벌센터

 

람사르고창갯벌센터는 갯벌 탐방의 시작이자 끝이다. 특히 아는 만큼 보인다고 생각하는 초등생의 학부모라면 이곳 또한 필수다. 1층 전시관에는 고창갯벌의 특징, 갯벌의 생태계, 갯벌의 보존 가치 등에 대한 교육적인 내용이 알기 쉽게 전시되어 있고, 2층에서는 움직이는 저어새, 바다보석 목걸이 등 직접 만들고 배우는 다양한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다.

 

▲ 람사르고창갯벌센터-30분동안 갯벌탐방을 진행하는 전기차 _람사르고창갯벌센터 제공

 

또 센터에서 대여해주는 자전거나 킥보드를 타고 갯벌 탐방로를 마음껏 돌아볼 수도 있다. 고창갯벌의 탐방기지인 이곳의 하이라이트는 갯벌 탐방 전기차를 타고 명예습지생태안내인의 풍부한 해설과 함께 30분 동안 고창갯벌을 돌아보는 체험 활동이다. 갯벌을 처음 만나는 아이들에겐 재미와 의미를 둘 다 채울 수 있는 알찬 시간이 될 것이다. 

 

▲ 람사르고창갯벌센터의1층 전시실은 고창갯벌에 대한 교육적 내용들이 전시된다_람사르고창갯벌센터 제공

 

일단 고창에 왔다면, 갯벌체험은 필수다. 고창갯벌은 서천갯벌, 신안갯벌, 보성순천갯벌과 함께 ‘한국의 갯벌(Getbol, Korean Tidal Flats)’이라는 타이틀로 2021년에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이름을 올렸다.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다양한 생물이 갯벌 생태계를 이루고 있어 자연유산으로서의 보존 가치가 높기 때문이다.

 

▲ 만돌마을 앞 고창갯벌이 광활하게 펼쳐진다    

 

고창갯벌은 심원면을 비롯해 부안군과 접경을 이루는 곰소만 일대가 핵심 지역으로 2010년 람사르습지로 등록된 면적만 해도 40.6㎢에 달한다. 계절에 따른 퇴적물의 변화 폭이 커서, 갯벌의 바깥부터 안쪽으로 갈수록 모래갯벌, 혼합갯벌, 펄갯벌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는 갯벌 퇴적 스펙트럼의 전형을 볼 수 있다. 

 

▲ 요즘 인기를 끌고 있는 만돌갯벌체험학습장     

 

인기 있는 갯벌체험마을은 여러 곳이지만, 요즘 인기몰이를 하는 곳은 만돌어촌체험휴양마을이다. 마을에서 자체 운영하는 만돌갯벌체험학습장은 편리하고 깨끗한 시설과 넓은 주차장, 마을 바로 앞 갯벌을 수시로 왕복하는 여러 대의 갯벌트럭까지 갖추고 있다. 아무런 불편함이 없이 일사천리로 갯벌체험이 이루어진다. 다만 물이 빠져야 갯벌체험이 시작되기 때문에, 먼저 체험학습장에 전화해 물때를 체크하고 체험시간을 확인하자.

 

▲ 드넓은 갯벌을 누비는 만돌갯벌체험학습장의 몬스터갯벌트럭     

 

거대한 트랙터 바퀴를 장착한 갯벌트럭이 등장하면 분위기가 술렁인다. 영화 매드맥스에 등장하는 거대한 몬스터 자동차처럼 대담하고 화려하게 치장한 모습이 단박에 눈길을 사로잡기 때문이다. 갯벌트럭 위로 줄줄이 올라탄 사람들의 표정은 이미 이기기로 약속된 전쟁터에 나가듯 설레고 즐거워 보인다.

 

▲ 온 가족이 고창갯벌에서 조개를 캐고 시간가는 줄 모른다     

 

눈 앞에 펼쳐진 고창갯벌은 드넓다는 표현을 넘어서 광활하다. 6km에 걸쳐 속살을 드러내는 갯벌은 어디까지 물이 빠졌는지 저 멀리 외죽도까지 걸어서 갈 수 있을 것만 같다. 새파란 하늘과 하얀 뭉게구름 아래로 사방팔방 탁 트인 풍경은 눈도 마음도 뻥 뚫어버리는 통쾌한 매력이 있다.

 

▲ 아이 손바닥만한 조개가 쏠쏠하게 잡히는 만돌마을 갯벌체험     

 

아이들과 부모들은 근사한 풍경은 뒷전이고 작은 갈고리와 양파망을 장착하고 갯벌의 보물을 캐느라 여념이 없다. 주로 동죽(백합목 조개)을 많이 캐는데 가끔씩 아이 손바닥만큼 큼지막한 조개가 심심치 않게 잡힌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조개 캐기에 흠뻑 빠져 시간은 정신없이 흘러가고, 금세 양파망은 동죽으로 한가득 채워진다.

 

▲ 여행객을 맞이하는 구시포의 하트와 그 사이로 가막도가 보인다    

 

온몸으로 갯벌체험을 한 후에는 체험장 바로 앞의 서해안바람공원에서 잠시 쉬어가면 어떨까. 갯벌 전망대와 솔숲 산책로에서 잠시 쉼표도 찍고, 엽서 속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빨간 풍차와 쉴 새 없이 빙글빙글 돌아가는 바람개비 앞에서 온 가족 포토 타임도 잊지 말자. 활짝 웃는 아이들의 얼굴엔 나도 캐냈다는 수확의 기쁨과 여름날의 추억이 한가득 묻어 있을 테니까.

 

▲ 만돌마을 갯벌앞에 빨간 풍차와 바람개비가 아름다운 서해안바람공원이 있다

 

구시포와 가까운 동호해수욕장도 해수욕하기 좋고 경치도 수려하다. 특히 고창군에서 운영하는 동호국민여가캠핑장은 해변 바로 앞, 4km나 되는 해송 군락지 사이 사이에 캠핑용 덱이 조성되어 있다. 향긋한 소나무 향기를 맡으며 서해의 붉은 낙조를 즐기는 근사한 오토캠핑이 가능하다. 이용은 고창군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하면 된다.

 

▲ 시원한 바다가 눈 앞에 펼쳐지는 동호 국민여가캠핑장

 

○ 당일여행 : 구시포해수욕장→람사르고창갯벌센터→만돌어촌체험마을(갯벌체험)→ 서해안바람공원

 

○ 1박 2일 여행 : 첫날_구시포해수욕장 또는 동호해수욕장 / 둘째날_람사르고창갯벌센터→만돌어촌체험마을(갯벌체험)→서해안바람공원

 

○ 관련 웹 사이트

-고창 문화관광: https://tour.gochang.go.kr

-고창군 블로그: https://blog.naver.com/topgochang

-만돌어촌갯벌체험: www.만돌어촌체험마을.kr

-람사르고창갯벌센터: www.gochang.go.kr/tidalflat/index.gochang

 

○ 람사르고창갯벌센터 : 운영시간 전시관 09:00~18:00 (화~일) / 매주 월요일 휴무 / 관람료 무료, 전기차 탐방(3,000원, 현장접수 및 현장결제) / 킥보드, 자전거 대여 (시간당 3,000원, 신분증 지참)

 

○ 만돌갯벌체험학습장 : 운영시간 저조 3-4시간 / 3월~10월(갯벌체험), 1월~12월(조개잡이 체험) / 체험비는 성인12,000원, 학생 8,000원, 유아(4세 이상)6,000원, 단체(40인 이상: 성인 10,000원, 초중고 7,000원, 유치원 5,000원)

 

○ 문의

- 고창군청 관광산업과: 063-560-2950

- 구시포해수욕장: 063-560-2646

- 람사르고창갯벌센터: 0507-1402-2638, 063-560-2638

- 만돌갯벌체험학습장 : 063-561-0705

- 동호 국민여가캠핑장: 063-560-8695, 063-560-2958

  

○ 주변 볼거리 : 상하농원, 선운산도립공원, 고인돌 유적지 / 관광공사_사진제공

전북특별자치도 고창군 상하면 진암구시포로 545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창군, 구시포해수욕장, 갯벌체험,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추천여행지
동해 어달해변과 대진해변 에서 즐기는 푸른 바다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