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가을 대표하는 제주밭담축제 개최

제주 구좌읍 월정리 밭담테마공원 일대서 전시·공연·체험·경연등

한미숙 | 기사입력 2024/10/31 [08:36]

제주 가을 대표하는 제주밭담축제 개최

제주 구좌읍 월정리 밭담테마공원 일대서 전시·공연·체험·경연등

한미숙 | 입력 : 2024/10/31 [08:36]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제주의 가을철 대표축제인 제주밭담축제가 오는 11월 2~3일 이틀간 구좌읍 월정리 제주밭담테마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올해 8회째를 맞는 제주밭담축제는 국가중요농업유산이자 세계중요농업유산인 제주밭담의 가치를 보전하고 알리기 위해 마련됐으며, 제주특별자치도가 주최하고, 제주도 농어업유산위원회가 주관한다. 

 

올해는 ‘제주밭담의 가치공유와 소통의 축제’를 목표로, 제주 밭담을 주제로 한 전시, 공연, 체험, 경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첫날인 2일 오전 10시부터는 월정플로깅, 전문해설사와 진빌레 밭담길 걷기, 제주돌 투어, 밭담쌓기 체험, 어린이 밭담학교가 운영된다.

 

▲ 제주밭담축제 리플릿 _ 제주도

 

오후 1시부터는 식전행사로 김녕주민농악대, 제주해녀보존회 및 제주농요보존회의 길트기 공연과 함께 개막식과 가수 이솔로몬의 제주밭담 세계중요농업유산 지정 10주년 기념 콘서트도 마련됐다. 축제장에서는 제주밭담 그림그리기 대회, 제주밭담 드론사진 공모전(사전공모), 밭담쌓기 경연, 제주밭담 골든돌, 구석구석 제주밭담 온라인 포스팅 공모전이 진행된다. 고구마와 당근 수확 체험을 통해 제주의 농업문화도 직접 경험할 수 있다.

 

특히 어린이 밭담체험은 밭담 교육과 불턱 체험, 전통떡체험, 밭담 쌓기 등을 통해 제주밭담의 가치와 중요성을 공유하고 재미를 더하도록 구성했다.  제주도 홍보관에서는 제주밭담과 역사적으로 연관된 판관 김구의 이야기, 내년에 제주에서 열리는 제9회 동아시아유산학회 국제 컨퍼런스, 제주농산물수급관리센터 운영 현황 등을 소개한다. 월정리 부녀회의 먹거리 장터, 모모장 플리마켓도 열린다.

 

▲ 제주밭담축제 리플릿

 

월정리 진빌레 밭담길에서는 역사와 인문학이 어우러진 특별한 체험이 기다린다. 월정리장과 걸으멍 주스멍 월정플로깅, 전문해설사와 테마가 있는 진빌레 밭담길 걷기, 조환진 선생이 알려주는 제주돌 투어를 통해 농촌마을의 정취를 만끽할 수 있다. 참가자들은 농작물 수확과 제주의 전통도시락인 동고량도 즐길 수 있다. 밭담 플로깅, 테마 밭담길 걷기, 어린이 밭담 체험학교 등은 사전 온라인 접수를 통해 신청 가능 하며, 신청자에 한해 동고량과 기념품이 제공된다.

 

강재섭 제주도 농축산식품국장은 이번 축제는 제주밭담의 유산적 가치와 농업, 해녀문화 등을 연계한 행사로 기획됐다며 제주만의 밭담과 농업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제주특별자치도 제주시 구좌읍 월정리 1400-7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제주도, 제주밭담축제,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추운 겨울을 즐겁게 보낼 수 있는 경상남도내 여행지 18 개 추천 여행지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