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군, 팔영산 편백 치유의 숲 정신건강 힐링 프로그램 운영

우울·불안·질병 치료 등으로 심리적 어려움이 있거나 프로그램 참여를

2023-06-05     김미숙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고흥군은 팔영산 편백치유의 숲에서 마음 힐링이 필요한 군민을 대상으로 ‘숲길 따라 떠나는 마음 산책’ 프로그램을 오는 10월까지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산림의 다양한 환경요소를 활용한 심신의 안정과 정신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우울·불안·질병 치료 등으로 심리적 어려움이 있거나 프로그램 참여를 희망하는 군민 누구나 신청할 수 있다.

 

▲ 숲길 따라 마음 산책 떠나요 _ 고흥군

 

정신건강 힐링을 위한 '마음산책'은 군민 200명을 대상으로 10회에 걸쳐 운영되며, 산림치유지도사의 동행하에 진행되는 숲 치유 프로그램(산림욕 체조, 오감 열고 숲길 걷기, 명상 치유 등)과 유자·석류·편백을 이용한 수(水)치유 등으로 운영된다.

 

▲ 고흥군, 숲길 따라 마음 산책 떠나요

 

또한 보건소에서는 정신건강 분석기를 활용한 뇌파 스트레스 검사와 우울선별검사도 진행해 필요시 고흥군보건소 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연계해 정신건강 전문상담사 또는 정신건강전문의와 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며, 대상자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관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자연 속에서 진행되는 정신건강 힐링 프로그램을 통해 잠시나마 일상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마음 산책이 되기를 바라며, 지역 내 생명존중 문화가 확산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