낮과 밤 모두가 즐거운, 강릉솔향수목원

시원한 수평선까지 눈에 담는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이성훈 | 기사입력 2023/08/07 [00:20]

낮과 밤 모두가 즐거운, 강릉솔향수목원

시원한 수평선까지 눈에 담는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이성훈 | 입력 : 2023/08/07 [00:20]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여름은 숲이 가장 다정해지는 계절이 아닐까 싶다. 초록빛 숲은 누구에게나 싱그러운 휴식을 선물하고, 어둠이 내린 상쾌한 숲에서 더위도 잠시 잊을 수 있다. 시원한 수평선까지 눈에 담는다면 더할 나위 없겠다. 이처럼 여름 숲이 주는 모든 즐거움이 강릉솔향수목원에 있다.

 

▲ 강릉시내가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강릉솔향수목원    

 

강릉솔향수목원은 칠성산 자락에 자리한다. 구정면 어단리와 왕산면 도마리·목계리 사이에 있는 칠성산은 산꼭대기에 7개 바위가 칠성(七星)을 닮았다고 붙은 이름이다. 높이 953m에 기암괴석과 우거진 숲이 주민들 사이에서도 꽤 험한 등산 코스로 꼽힌다.

 

▲ 강릉솔향수목원에서 산책을 즐기는 주민들

 

1996년 강릉 안인해변에 침투한 무장 공비가 칠성산을 도주로로 이용한 것도 그 때문이다. 뜻하지 않게 전국에 이름을 알린 이곳은 2013년 강릉솔향수목원이 개원하면서 관광 명소로 떠올랐다.

 

▲ 걸음을 쉬어가기 좋은 솔숲광장

 

여러 나무가 섞여서 자생하는 일반적인 산과 달리, 칠성산은 능선을 경계로 동쪽에는 참나무가, 서쪽에는 키 큰 노송이 군락을 이룬다. 특히 줄기가 붉고 곧게 자라는 금강소나무가 집단으로 자생한다. 우리나라 대표 수종인 금강소나무는 피톤치드를 다량 발산하고 자태가 빼어나 ‘나무의 제왕’이라 일컫는다. 

 

▲ 금강소나무와 주목, 서양측백이 어우러진 천년숨결치유의길

 

오랜 세월 강릉의 흙과 물, 바람이 키워낸 금강소나무 원시림 덕분에 강릉솔향수목원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소나무를 주제로 꾸민 수목원이다. 대표적인 관찰로가 천년숨결치유의길이다.

 

▲ 하늘정원에서 만나는 시원스런 풍경

 

천년숨결치유의길은 금강소나무 외에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을 간다는 주목, 피톤치드는 물론 항산화 물질인 플라보놀이 풍부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는 서양측백이 어우러져 최적의 삼림욕 코스를 완성했다. 나무 사이로 경사가 완만한 덱이 설치돼 어린아이나 어르신도 걷기에 부담 없다.

 

▲ 하늘정원에서 바라본 강릉시내 전경

 

강릉솔향수목원에서 놓치면 안 될 또 다른 볼거리, 하늘정원이다. 이름 그대로 수목원에서 하늘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다. 소나무뿐 아니라 바위틈에 피어난 들꽃이 자연의 끈질긴 생명력을 느끼게 한다. 이곳 전망대에서 강릉 시내가 한눈에 들어오고, 그 너머로 푸른 바다가 거짓말처럼 펼쳐진다. 마침 상쾌한 바람이 불어 땀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올라온 길인데, 전망대에서 만난 호사스러운 풍경에 걸음을 멈추고 여유를 만끽한다.

 

▲ 맑고 깨끗한 일급수를 자랑하는 계곡

 

강릉솔향수목원에 들어서면 제일 먼저 맑은 계곡을 만난다. 예부터 용소골이라 불린 이곳은 칠성산과 매봉산 사이를 흐르는 계곡으로, 주민들이 즐겨 찾은 피서지다. 바닥이 훤히 보일 만큼 깨끗한 일급수여서 버들치와 가재도 흔하다. 계곡 상류에는 용소가 신비로운 푸른빛을 뽐낸다. 비가 내린 직후엔 관찰로 일부에 계곡물이 흘러 징검다리를 건너는 낭만도 누릴 수 있다.

 

▲ 아이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곰 포토존

 

계곡을 따라 걷다 보면 수국원이 한여름의 정취를 느끼게 한다. 수국은 흙이 산성이면 푸른색 꽃을, 염기성이면 붉은색 꽃을 피운다. 그래서인지 흰색 수국은 ‘순결’, 보라색 수국은 ‘진심’, 분홍색 수국은 ‘처녀의 꿈’으로 꽃말도 제각각이다.

 

▲ 여름의 정취를 더하는 수국

 

산수국은 바깥쪽 크고 화려한 색 꽃잎이 벌과 나비를 유인하기 위한 헛꽃이다. 안쪽에 있는 작고 소박한 꽃이 진짜 꽃이고, 헛꽃은 꽃가루받이하고 나면 고개를 숙인다니 신기할 따름이다.

 

▲ 신비로운 조명의 숲길

 

아이들과 함께라면 솔숲광장에서 마음껏 뛰어놀아도 좋다. 널찍한 잔디밭과 귀여운 곰을 형상화한 포토 존이 인기다. 여름을 맞아 비비추원에는 보랏빛 꽃이 만발했다. 산지 냇가에서 자라는 비비추는 생명력이 강한 약용식물로, 어린잎을 무쳐 먹기도 한다. 광장 곳곳에 테이블과 의자가 있어 쉬었다 가기 적당하다.

 

▲ 빛으로 구현된 용이 솟아오르는 용소

 

강릉솔향수목원을 특별하게 즐기는 방법, 바로 야간 개장이다. 수목원 입구부터 알전구로 장식한 쉼터가 로맨틱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낮에는 화려한 꽃이 주인공이라면, 밤에는 조명이 들어오는 숲길이 주인공이다. 초록빛 조명이 반짝이는 숲길은 반딧불이의 향연을 떠올리게 할 만큼 신비롭다. 어둠이 내린 용소에는 빛으로 구현한 용 한 마리가 솟아오른다. 강릉솔향수목원 하절기 관람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야간 개장 오후 8~11시 / 월요일 휴원), 입장료는 없다.

 

▲ 로맨틱한 분위기의 쉼터

 

강릉에 왔으니 커피거리를 들러봐야겠다. 해마다 가을에 커피축제가 열릴 정도로 커피 관련 콘텐츠가 다양한 강릉은 안목해변을 중심으로 커피거리가 형성돼 관광객의 발길이 이어진다. 늘어선 커피 자판기에서 시작한 강릉커피거리는 이제 커피콩을 직접 볶는 로스터리 카페로 채워졌다. 카페마다 맛과 향이 다른 커피가 유혹하고, 푸른 바다가 풍미를 돋운다.

 

▲ 푸른 바다가 풍미를 돋우는 강릉커피거리

 

해 질 무렵엔 월화거리를 거닐어보자. 무월랑과 연화부인의 애틋한 사랑 이야기에서 유래한 이름으로, 이들의 자손인 명주군왕이 강릉 김씨 시조다. 낙후한 구도심에 월화거리가 조성되면서 볼거리와 즐길 거리가 밀집해 관광객을 불러 모은다.

 

▲ 월화거리 전경 

 

남대천철교를 리모델링한 월화교에선 분수 쇼가 벌어진다. 화~일요일 오후 2시에 분수 쇼를, 8시에 분수 쇼와 어우러진 조명과 음악을 감상할 수 있다. 금·토요일에는 9시에 분수 쇼가 한 번 더 펼쳐지고, 오후 6~11시에 야시장도 열린다.

 

▲ 매주 금·토요일 저녁에 열리는 월화거리 야시장_강릉시청

 

강릉에서 색다른 하룻밤을 계획한다면 연곡해변솔향기캠핑장을 추천한다. 푸른 바다와 하얀 모래가 그림 같은 연곡해변에 자리하고, 덱이 대부분 울창한 솔숲에 마련돼 강릉의 멋을 오롯이 느낄 수 있다. 덕분에 캠핑장으로는 드물게 지난해 ‘한국관광의 별’을 선정되었다. 캠핑이 부담스러운 이들을 위한 캐러밴도 운영 중이며, 올여름부터 간편하게 캠핑을 맛보는 글램핑 시설이 추가됐다.

 

▲ 솔숲에 자리한 덱이 매력적인 연곡해변솔향기캠핑장

 

○ 당일여행 : 강릉솔향수목원→강릉커피거리→월화거리

 

○ 1박 2일 코스 : 첫날_강릉솔향수목원→연곡해변솔향기캠핑장→월화거리 / 둘째날_강릉커피거리→강릉 선교장→아르떼뮤지엄강릉

 

○ 관련 웹 사이트

 - 강릉관광 www.gn.go.kr/tour

 - 강릉솔향수목원 www.gn.go.kr/solhyang

 - 강릉커피거리 https://ggcoffeestreet.modoo.at

 - 연곡해변솔향기캠핑장 https://camping.gtdc.or.kr

 

○ 문의

 - 강릉시청 관광정책과 033-640-5424

 - 강릉역관광안내소 033-642-8692

 - 강릉솔향수목원 033-660-2322

 - 연곡해변솔향기캠핑장 033-662-2900

  

○ 주변 볼거리 : 강릉 오죽헌, 손성목영화박물관, 경포가시연습지 / 관광공사_사진제공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시 구정면 수목원길 156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강릉시, 강릉솔향수목원, 관광명소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