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기술과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즐기는 세계유산 조선왕릉

조선왕릉문화제 개최(10월14일~22일/개막식 10월13일) 사전예약(9월22일 오후2시~)

김미숙 | 기사입력 2023/09/21 [07:25]

첨단 기술과 풍성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즐기는 세계유산 조선왕릉

조선왕릉문화제 개최(10월14일~22일/개막식 10월13일) 사전예약(9월22일 오후2시~)

김미숙 | 입력 : 2023/09/21 [07:25]

[이트레블뉴스=김미숙 기자]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는 한국문화재재단과 2023년 조선왕릉문화제를 10월 13일 서오릉에서의 개막제를 시작으로 10월 14일부터 22일까지 조선왕릉 9개소(홍유릉, 동구릉, 선정릉, 태강릉, 헌인릉, 서오릉, 김포장릉, 융건릉, 영릉(세종대왕릉))에서 개최한다.

 

조선왕릉문화제는 유네스코 세계유산인 조선왕릉을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된 왕릉 활용 문화행사로 2020년부터 시작되어 올해로 4회째를 맞이하였다. 올해 행사는 예년보다 하루가 더 늘어나 총 9일간 확대 운영되며, 지난해에 좋은 호응을 얻었던 융복합 공연 콘텐츠와 야행, 답사(투어) 프로그램들을 확대하고, 문화강좌 프로그램과 미디어 전시 콘텐츠를 새롭게 선보일 예정이다.

 

▲ 2023 조선왕릉문화제 포스터 _ 문화재청

 

앞서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은 조선왕릉 40기(基) 중 유일하게 일반인 출입이 제한되었던 서삼릉 내 ‘효릉(孝陵)’이 공개되어 조선왕릉이 전면 개방되는 것을 기념하기 위한 특별 프로그램인 조선왕릉원정대를 지난달 선보인 바 있다. 공개모집을 통해 선발된 40명의 원정대원들은 효릉을 포함한 조선왕릉 40기를 모두 답사하고 인스타그램, 유튜브 영상 등 홍보 콘텐츠를 제작하며 조선왕릉의 가치를 널리 알렸다.

 

10월 13일(금) 서오릉에서 개최되는 개막제에서는 조선왕릉원정대의 원정 완수 보고와 조선왕릉문화제의 대표 콘텐츠인 신들의 정원, 노바스코피1437의 핵심 요약(하이라이트) 공연으로 그 시작을 알린다.

 

▲ 노바스코피1437

 

신들의 정원은 조선의 국장과 왕릉 조성에 얽힌 사건들을 현실과 상상을 넘나드는 3차원 세계로 표현한 공연이다. 홍유릉(홍릉) 홍살문에서 침전으로 이어지는 실제 공간에 이동형 프로젝션 매핑 등의 기술을 접목하여 현장 몰입감을 극대화하였다.

 

영릉(세종대왕릉)에서 펼쳐지는 노바스코피1437은 1437년 세종의 객성 관측기록에서 영감을 얻은 공연으로, 세종을 그리워하는 장영실의 마음을 아름다운 노래와 무용으로 표현하고, 두 사람이 꿈꾸던 세상의 모습을 400대의 드론으로 하늘에 그려내 관람객들의 큰 감동을 자아낼 예정이다.

 

▲ 왕릉음악회


올해는 주간 특화 프로그램으로 커피 애호가 고종의 이야기가 담긴 손흘림(핸드드립) 커피, 정조의 효가 담긴 복사꽃 손수건 제작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문화강좌 왕릉 아뜰리에(홍유릉, 선정릉, 김포장릉, 융건릉, 태강릉)와 다채로운 빛과 특수효과를 활용한 야간 미디어 전시 왕의 정원(선정릉)도 신규로 선보인다.

 

이외에도, 숙종이 살아생전 아꼈던 고양이 ‘금손’을 동기(모티브)로 하여 이승과 저승을 넘나드는 서오릉의 색다른 서사를 만날 수 있는 상설 답사(투어) 프로그램 서오릉 야별행, 7곳의 왕릉(홍유릉, 동구릉, 선정릉, 태강릉, 서오릉, 김포장릉, 영릉(세종대왕릉))에 숨겨진 단서를 찾아내 임무를 수행하고 7개의 기념품을 모으면 하나의 일월오봉도를 완성할 수 있는 왕릉 어드벤처, 국악의 선율과 풍류가 어우러진 왕릉음악회, 왕릉 숲길을 산책하며 숲 해설사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왕의 숲길 나무이야기, 왕릉에서 휴식시간을 가져보는 왕릉 포레스트(ForRest)와 같은 다양한 대면 프로그램들을 만나볼 수 있다.

 

▲ 신들의 정원

 

또한, 스탬프 투어 앱을 설치하고 각 왕릉 홍살문 근처에서 도장을 획득하면 도장 개수에 따라 경품을 지급하는 조선왕릉 모바일 스탬프 투어 (9월23일~10월22일)도 진행된다. 행사 프로그램 중 신들의 정원, 노바스코피1437, 서오릉 야별행’은 유료(사전예약)이며, 이 외의 프로그램들은 무료(사전예약 및 현장접수)로 운영된다. 개막제를 비롯한 프로그램들의 사전예약은 오는 9월 22일(금) 오후 2시부터 티켓링크(http://ticketlink.co.kr)를 통해 진행된다.

 

▲ 왕릉 어드벤처

 

또한, 대중교통 접근이 어려운 2개 왕릉(홍유릉, 서오릉)에서는 순환 버스(셔틀버스)를 운영한다. 각 프로그램별 참여 방법과 순환 버스 운영 등 자세한 사항은 조선왕릉문화제누리집(https://www.jrtf.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경기 남양주시 홍유릉로 352-1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