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항공기 도입 꾸준히 증가 추세다
내년에 새로운 기종인 A380, B787-8, B747-8F 도입 예정
이성훈 | 입력 : 2010/12/29 [16:59]
국토해양부는 금년 말 현재 항공기 등록 대수가 총 511대로, 작년 말 등록 대수인 478대보다 33대가 증가(7%)했다고 밝혔다. 증가된 33대 항공기를 목적별로 보면 항공운송 수요의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국내·국제항공운송 사업용 신형 항공기 5대(219→224)가 증가.
소형항공운송 사업자가 운항하는 19인승 이하 항공기도 국내와 일본 노선을 개발하면서 4대(14→18), 항공기 사용사업용 항공기는 지자체 등에서 산불 진화 등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헬기 등의 도입이 증가하여 8대(114→122), 비사업용 항공기는 금년 7월 울진 비행훈련원이 본격적으로 가동되기 시작하면서 항공대학교 및 한서대학교가 조종사 양성에 필요한 훈련용 항공기를 도입함에 따라 16대(131→147)가 각각 증가하였다.
내년에는 새로운 기종의 항공기가 국내에 도입되어 다양한 항공운송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인데, 유럽의 에어버스사가 제작하는 a380 여객기는 800명 이상의 여객 운송이 가능한 항공기로 지금까지 개발되어 운영 중인 여객기 중 가장 큰 여객기로, 현재 싱가포르항공, 에미레이트항공 및 콴타스항공 등이 운영 중이며, 대한항공에서 내년 5월부터 총 5대를 단계적으로 도입·운영할 예정이다.
b787-8 여객기는 현재 국내항공사가 운영 중인 b767-300 여객기와 b777-300 여객기의 중간 규모 여객기로서 기체 구조물에 탄소 복합소재 등을 활용(무게기준 50% 사용)해 전체 무게를 감소시켜 연료 효율을 높인 것이 특징으로, 현재 미국연방항공청(faa)에서 형식증명을 진행 중에 있으며, 국내에는 대한항공에서 내년 말 경에 2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b747-8f 화물기는 현재 운영 중인 b747-400f 화물기를 기본으로 동체 확장, 날개 재설계 등을 통해 b747-400f화물기 보다 약 20톤 정도 화물을 더 탑재할 수 있는 기종으로, 현재 한국항공우주연구원(항공안전우주연구센터)이 안전성 평가 중에 있으며, 내년 중반기 이후 대한항공에 2대가 도입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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