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여행 실태조사 및 발전전략 보고서

수학여행이 약 14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강현정 | 기사입력 2010/10/05 [12:15]

교육여행 실태조사 및 발전전략 보고서

수학여행이 약 14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강현정 | 입력 : 2010/10/05 [12:15]
한국관광공사는 전국 중·고등학교에서 실시하고 있는 국내 교육여행 현황을 분석하고 청소년관광 활성화를 추진하기 위해 <교육여행 실태조사 및 발전전략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이번 조사는 전국 중·고등학교 교사 301명 및 학생 780명 등 총 1,081명을 대상으로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3개월간 진행되었다. 교육여행을 실시기간 및 성격에 따라 수학여행, 캠프/수련회, 당일 현장(체험)학습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여행규모, 여행시기, 주요활동, 참가비용, 만족도 등에 관하여 분석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교육여행 발전전략을 도출하였다.

조사결과 대상 학교 중 대부분이 봄에 교육여행을 실시하며, 규모는 대다수의 학교에서 학년 전체의 이동방식을 선택하고 있었다. 실시 장소는 수학여행의 경우 제주권, 캠프/수련회는 경상, 충청, 강원권 그리고 당일 현장(체험)학습은 서울, 경기권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여행 참가비용은 평균 약 8만원이었으며 수학여행이 약 14만원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수학여행의 경우, 올해 조사결과를 기존의 2003년 및 2007년의 실태조사와 비교분석한 결과, 수학여행 실시시기는 봄의 비중이 높아지고, 실시기간은 2박 3일 비중이 늘고 3박 4일 비중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학여행 목적지는 강원·설악권과 경상·경주권이 가장 높게 증가하였으며, 장소결정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점점 더 많이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관광공사는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소규모 테마 교육여행 지원 시스템 마련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한 전문 인력 양성, e-tourism 정보 인프라 구축 등 국내 청소년관광 활성화를 위한 활동도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광공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