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공사, 대학생 트래블리더 3기 모집

SNS를 통해 ‘생생한 현장 그대로’ 현장감 종결자가 떴다

강현정 | 기사입력 2011/06/13 [15:14]

관광공사, 대학생 트래블리더 3기 모집

SNS를 통해 ‘생생한 현장 그대로’ 현장감 종결자가 떴다

강현정 | 입력 : 2011/06/13 [15:14]
최근 들어 각 정부부처에서 온라인 기자단이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현재 39개 정부부처와 산하기관에서 온라인 기자단을 운영하며 온라인을 통한 정책홍보와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이렇게 온라인 기자단이 활발히 운영되는 이유는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social network service)가 사회 전반으로 확대됨에 따라, 정부 역시 시민과의 온라인 소통을 활성화하고, 다소 딱딱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정책을 시민 눈높이에 맞추어, 생동감 있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일반 시민의 시각으로 참신한 정책 아이디어 제공과 모니터링 활동 등을 통해 직접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반영할 수 있다. 참여하는 시민으로서도 기자단으로서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과 개인 경력과 취업활동에도 도움이 된다는 점, 정부의 정책과 사업에 참여하는 것에 큰 보람을 느끼고 있어 만족감이 높다. 정부에서 추진중인 온라인 기자단 운영 사례는 다음과 같다.

▲ 관광공사 홈페이지 _ 출처   

한국관광공사 - 대학생 관광 기자단 ‘트래블리더’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누비는 국내 관광 트렌드의 리더, 올해로 3기 맞아  
한국관광공사의 대학생 관광 기자단 트래블리더는 2009년 시작되어, 6월 현재 3기를 모집중이다. 그동안 전국 200명의 대학생이 모여 대한민국 구석구석을 누비며, 젊고 참신한 시각으로 국내 관광정보와 숨겨진 여행 이야기를 발굴해왔다.

트래블리더의 여행 기사는 한국관광공사 여행정보 사이트(korean.visitkorea.or.kr)와 개인 블로그, 한국관광공사 블로그(대한민국 구석구석: blog.naver.com/korea_diary)를 통해 네티즌과 공유된다. 단순히 여행 정보뿐 아니라 자신들의 여행 이야기를 스토리로 풀어냄으로써 네티즌들의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트래블리더 1기와 2기에 참여했던 정다윤씨는 “트래블리더 활동을 통해 다양한 여행지를 취재하며 국내 여행에 대해서 새롭게 알게 되었고, 전국적으로 같은 관심사를 가진 친구들과 교류할 수 있어 인맥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활동 소감을 밝혔다.

트래블리더에게는 국내 여행 기회, 전문가 초청 강연 등의 특전이 주어지며, 매월 우수한 활동을 펼친 기자를 선발, 다양한 국내여행 기회를 제공하게된다. 이번 모집하는 3기는 국내 거주 대학생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한국관광공사의 여행정보 사이트( korean.visitkorea.or.kr)에서 온라인 지원서 작성후, 오는 7월 3일까지 제출하면 된다.
응모관련 내용은 국내여행 블로그(blog.naver.com/korea_diary),
트위터(twitter.com/#!/kor_visitkorea)를 통해서도 알 수 있다.
 

특허청 - 아이디어로 여는 세상 블로그 기자단 
현재 3기가 활발하게 활동 중인 특허청 블로그 기자단은 지식재산권 현장을 직접 취재해 알리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생생한 현장 위주의 활동이 특징이다.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지식재산권에 대한 정보를 대학생의 시각으로 재미있게 전달해주고, 번뜩이는 아이디어를 통해 유용한 생활 정보를 공유한다. 대학생다운 재치와 톡톡 튀는 아이디어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특허청 블로그 기자단은 총 12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취재 기사는 특허청 블로그 (아이디어로 여는 세상: blog.daum.net/kipoworld)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가브랜드위원회 - 코리아 브랜드넷 콘텐츠 기자단 
현재 3기가 활동 중인 국가브랜드위원회의 콘텐츠 기자단은 ‘브랜드 커뮤니케이터’ 세미나를 통해 관련 콘텐츠를 기획하고, 작성한 콘텐츠는 코리아브랜드넷 사이트와 국가브랜드위원회 블로그에 게재하고 있다.

국적, 연령, 학력 제한이 없이 국가 브랜드 이미지 제고에 관심이 많은 자는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여 한국인은 물론, 외국인이 함께 활동하는 것이 특징이다. 국가브랜드위원회 콘텐츠 기자단의 기사는 국가브랜드 위원회 공식 사이트인 코리아 브랜드넷(koreabrand.net)과 국가브랜드위원회 블로그(blog.daum.net/korea_brand)에서 만나 볼 수 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광공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