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 회화 작품 문화재로 등록된다

안중식 백악춘효, 고희동 부채를 든 자화상, 채용신 운낭자상

이성훈 | 기사입력 2011/12/09 [09:48]

근대 회화 작품 문화재로 등록된다

안중식 백악춘효, 고희동 부채를 든 자화상, 채용신 운낭자상

이성훈 | 입력 : 2011/12/09 [09:48]
문화재청은 우리나라 근대시기 미술사와 예술적으로 가치 있는 유물 중 안중식의 백악춘효, 채용신의 운낭자상, 고희동의 부채를 든 자화상 등 근대회화 유물 3건과 무성영화 청춘의 십자로 원본 필름을 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

백악춘효(白岳春曉)는 심전 안중식(安中植, 1861~1919)이 1915년에 백악과 경복궁을 그린 작품으로, 여름본과 가을본 두 점이 전해진다. 조선왕조 말기 대표적인 화가이면서 이상범, 노수현, 변관식 등 근대 산수화가들을 길러낸 안중식의 실경산수로서, 봉건적 요소와 서구적 안목이 작용한 역사적·예술적 가치가 있는 작품이다.

▲ 안중식의 백악춘효 여름본 _ 국립중앙박물관     

운낭자상(雲娘子像)은 석지 채용신(蔡龍臣, 1850~1941)이 1914년에 의기(義妓) 최연홍(崔蓮紅,1785~1846)을 주인공으로 그린 그림이다. 우리나라 최초로 <엄마와 아기>를 주제로 그린 그림으로서 근대기 회화의 단면을 보여주는 작품으로 미술사적 가치가 있다.

부채를 든 자화상은 춘곡 고희동(高羲東, 1886~1965)이 1915년 여름날 부채질로 더위를 식히며 앉아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린 그림이다. 우리나라 최초의 서양화가가 그린 작품으로서, 인상주의 화풍을 수용한 1910년대 미술가의 정체성을 읽을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며,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유화 작품으로 미술사적 가치가 있다.

▲ 채용신의 운낭자상 _ 국립중앙박물관 

또한, 안종화 감독이 1934년 제작한 흑백 무성영화인 청춘의 십자로를 문화재로 등록 예고한다. 농촌 출신 젊은이들이 서울에 올라와 도시에서 겪는 소비문화, 부적절한 남녀간의 관계, 향락적인 일상 등 삶의 단면을 그린 영화로, 국내에서 발견된 가장 오래된 원본 필름으로 가치가 있다. 이 필름은 1933~1934년경의 서울의 도시 모습, 생활사에 관한 희귀 정보를 담고 있는 사료이다. 특히 이 영화의 여주인공 신일선(1907~1990)은 나운규의 <아리랑>의 주연배우로 알려져 있는 배우였으나, 이 영화를 통해 그녀의 연기 스타일과 존재감을 알 수 있다.

▲ 고희동의 부채를 든 자화상 _ 국립현대미술관     

이번에 등록 예고되는 유물은 30일간의 예고기간과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절차를 거쳐 문화재로 등록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 근대기의 역사적·예술적 가치가 있는 문화유산을 적극 발굴해 문화재로 등록함으로써 보존·관리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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