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음식관광 활성화 위해 개선해야 할 음식문화?

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혼자 오는손님, 배려해주세

양상국 | 기사입력 2013/12/16 [10:58]

국내 음식관광 활성화 위해 개선해야 할 음식문화?

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혼자 오는손님, 배려해주세

양상국 | 입력 : 2013/12/16 [10:58]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농림축산식품부 등 21개 관련기관과 공동으로 실시한 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 캠페인(http://food.visitkorea.or.kr)의 일환으로 지난 10월15일~12월5일 동안 진행한 온라인 설문 결과, 총 10,175명의 네티즌 중 가장 많은 5,568명 (54%)이 음식점 주방 청결을 음식문화 개선사항 1위로 뽑았다. 찌개나 탕을 한 그릇에 함께 떠먹는 음식 덜어먹기, 음식쓰레기 줄이기, 1인 손님 차별 없애기 등을 시급히 개선해야 할 과제로 지적했다.

▲ 대한민국 구석구석, 맛있는 여행!전용 홈페이지    

특히 설문 참가자중 38%(중복 응답)가 혼자 오는 손님(1인 손님)에 대한 차별 없애기 항목을 적극 지지하고 있어 주목을 끈다. 이는 국내 전체 가구의 25.3%를 차지할 정도로 급증하고 있는 1인가구의 니즈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더욱이 한국을 찾는 외국인 개별관광객(FIT) 중 1인 관광객의 비중도 49.5%에 달하고 있어, 이에 대한 관련 업계의 의식과 서비스 개선이 주요한 사항임을 엿볼 수 있다.

이밖에 메뉴판 외국어 병기, 수저 아래 위생지 놓기, 테이블 위 두루마리 휴지 없애기 등 외국인관광객들을 배려한 음식문화 개선점들이 뒤를 이어, 한국관광 활성화에 있어 음식문화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음을 보였다.

이벤트에 참여한 네티즌들은 또한 음식을 짜게 하지 않기, 음식점 내에서 작은 소리로 대화하기, 간단한 음식설명 표기하기, 남은 음식 용기 포장 서비스 제공,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 뭐니 해도 종업원들의 친절 등 음식문화 개선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전했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음식문화는 국가브랜드와 이미지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매개체이며 과거에 비하여 국내 음식문화가 많이 발전하고 있으나, 아직도 국제적 기준으로 볼 때 개선의 여지가 많다며 이번 설문결과를 바탕으로 관련 지자체 및 업계와 함께 관광객들이 대한민국 구석구석 여행시 국내의 우수한 먹거리를 불편 없이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관광공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