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역사박물관 ‘스마트 박물관’으로 변신

디오라마 매핑과 디지털 도슨트 등 관람객 중심의 스마트 박물관 구축

강성현 | 기사입력 2023/04/25 [08:15]

전주역사박물관 ‘스마트 박물관’으로 변신

디오라마 매핑과 디지털 도슨트 등 관람객 중심의 스마트 박물관 구축

강성현 | 입력 : 2023/04/25 [08:15]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전주의 역사와 문화를 전시하는 전주역사박물관이 스마트 박물관으로 변신했다. 전주시는 약 2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한 ‘전주역사박물관 스마트 박물관 구축 지원사업이 모두 완료됐다. 이 사업은 시가 지난해 문화체육관광부의 ‘스마트 공립박물관·미술관 구축’ 공모사업에 선정된 데 따른 것으로, 전주역사박물관은 이 사업으로 전주부성과 관련된 디오라마 매핑 영상과 함께 VR·AR 등의 기술을 활용해 박물관 소장유물과 전시실을 가상공간에서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 전주역사박물관_VR콘텐츠를 이용한 디지털 도슨트 _ 전주시

 

구체적으로 관람객들은 박물관에 소장된 유물의 입체영상을 스마트기기를 이용해서 확대하거나 360°돌려가며 관람할 수 있으며, AR기술을 활용해 전시실 내부에서 실제 유물을 관람하며 유물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들을 수 있다. 또한 박물관 5층 전주역사실에서는 기존 전시 중인 전주부성 디오라마를 활용해 전주부성과 풍남문의 축성 절차, 1884년 전라감영에 방문한 미국 해군 포크(Foulk), 1592년 소실될 위기였던 조선왕조실록을 지켜낸 전주사고의 이야기 등을 영상으로 만날 수 있다.

 

▲ 전주역사박물관_전주부성관련 디오라마 매핑 영상

 

전주역사박물관 관계자는 앞으로도 디지털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해 관람객에게 다양한 전시환경을 제공하고, 더욱 풍성하게 즐길 수 있는 박물관이 되도록 노력해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전북 전주시 완산구 쑥고개로 259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전주역사박물관, 스마트박물관, 국내여행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