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도민의집 기획전, 살아있는 문화재 오늘에서 내일로 개막

눈으로 누리는 호사, 도민의 집 살아있는 문화재 전시 개막

이형찬 | 기사입력 2024/03/15 [05:38]

경남 도민의집 기획전, 살아있는 문화재 오늘에서 내일로 개막

눈으로 누리는 호사, 도민의 집 살아있는 문화재 전시 개막

이형찬 | 입력 : 2024/03/15 [05:38]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경상남도는 3월 12일부터 4월 30일까지 경남도민의 집에서 살아있는 문화재-오늘에서 내일로 전시를 개막한다. 이번 기획전시는 통영시의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공모사업인 대한민국 문화도시(문화특구) 선정을 기념하여 통영의 대표적인 문화콘텐츠인 나전칠기 등의 공예작품을 선보인다.

 

통영 공예의 시작은 조선시대 12공방에서 시작된다. 초기 군수물자를 생산하기 위해 전국의 공인들이 통제영에 모여 군수물자와 진상품을 생산하였으나, 조선 후기 관영 수공업체제의 붕괴와 함께 민간으로 흡수되어 그 맥이 이어져 내려오고 있다.

 

▲ 살아있는 문화재포스터 _ 경남도

 

과거 12공방에서 전해져오는 섬세한 기술과 바다로 싸인 아름다운 자연환경이 만나 통영의 공예는 보다 새롭게 변주되고 있다. 남해안 소도시에 많은 무형문화재와 명장들이 모여 있다는 사실이 이를 증명해 준다. 전시에 참여하는 작가는 국가무형유산인 고 송주안, 고 김봉룡, 고 송방웅, 김극천, 박재성, 장철영 작가와 더불어 김금철, 박재경, 정찬복, 구영환, 김규수, 김동원, 김성안, 유정희, 이한갑, 조성연, 천기영 총 17명이다.

 

특히, 오늘에서 내일로 이어지고 있는 나전칠기, 통영누비, 통영미선(부채) 등 다채로운 공예작품을 관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 또한, 작고한 작가와 동시대의 작가의 작품을 한 자리에서 관람하며 통영나전의 흐름을 살펴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이정곤 문화체육국장은 이번 전시는 경남의 문화정체성을 찾고, 시군의 대표 문화콘텐츠를 도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기획하게 되었다 며 많은 도민들이 도민의 집을 방문해 통영 공예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눈으로 누리는 호사를 즐겨보기 바란다고 밝혔다.

경남 창원시 성산구 외동반림로248번길 36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