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의료관광 경험자 만족도 조사결과

한국관광공사, 544명 대상 발표

김민강 | 기사입력 2010/02/17 [09:55]

2009 의료관광 경험자 만족도 조사결과

한국관광공사, 544명 대상 발표

김민강 | 입력 : 2010/02/17 [09:55]
한국관광공사는 지난 2009년 7월에서 12월까지 국내 21개 의료기관에서 의료서비스를 체험한 해외 환자 544명을 대상으로 한국 의료관광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한국 의료관광 경험자의 한국 방문 주목적은 ‘의료서비스’가 31.3%, ‘관광활동’이 32.5%, ‘의료서비스와 관광활동 둘 다 관심을 가지고 있음’이 36.2%로 나타나 의료서비스와 관광활동을 비슷한 비중으로 여기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구체적인 방문동기로는 의료서비스의 경우 ‘건강 검진’, ‘한방과 진료’, ‘피부과 진료(스킨케어 포함)’의 비율이 높게 나타났으며, 관광활동의 경우 ‘여가/위락/휴가’의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의료관광 경험자들의 1차 정보 획득 경로는 ‘친구, 친지, 동료 등 주변 추천’ 이 41.2%로 단연 높게 나타나 ‘구전에 의한 홍보’가 의료관광의 가장 큰 홍보수단임을 시사했고, 2차 정보 획득 경로는 ‘인터넷 검색’ 이 28.3%로 가장 높았다. 또한 여행 전에 의료서비스를 계획한 경우도 72.1%로 높게 나타나 사전 정보 노출의 중요성이 중요함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동반 유형으로는 가족이 37.7%, 본인 혼자가 31.9%, 친구/직장동료가 28.2%로 조사되어 본인 혼자 보다는 동반자와 함께 참여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활동 유형으로 쇼핑활동이 21.2%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위락/휴가의 경우도 18.6%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비교적 전문화된 관광활동인 ‘자연환경/생태관광’ 과 ‘테마파크 방문’ ,‘공연관람’, ‘축제/이벤트 관광’ 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관광 경험자들이 한국에서 이용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체 평점은 4.20점으로 ‘의료기관 직원의 친절도’ 가 가장 높은 4.45점, ‘의료기관의 시설수준’ 이 4.33점으로 그 다음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보험혜택’ 의 경우 3.71점으로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의료관광 비용’ 3.77점이나 ‘의료시스템의 문화적 이질성’ 3.97점도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의료관광 경험자들이 한국에서 이용한 관광서비스 평가로 전체 평점은 3.98점으로 의료서비스 4.20점에 비해 비교적 낮게 나타났다. 관광서비스 평가 중 ‘관광 관련 직원의 친절성’은 4.04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가족과의 즐거운 시간’도 4.01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의료관광 경험자들의 ‘전반적인 의료관광서비스 만족도’는 평점 4.23점으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며, ‘의료관광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적절성’도 평점 4.26점으로 높게 나타나 향후 의료관광서비스를 위한 재방문에 대한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였다. 의료관광 참가자들이 향후 재방문 시 이용 원하는 서비스로 ‘한방과 진료’ 가 17.2%로 가장 높았고 ‘스킨, 두피, 바디 케어 등’이 16.8%, ‘건강검진’ 14.1%, ‘피부과 진료’ 13.1%의 순으로 나타났다.

관광공사 의료관광센터장은 “이번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나라 의료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미지 홍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추진 할 것”이라며 “지역별·분야별로 특화된 의료관광 상품 개발 및 판촉활동에 주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소개: 우리나라 관광 산업의 중심축으로서, 우리 공사는 그간 외래 관광객을 유치하는데 주력하여 관광외화 수입 증대를 통해 국가가 경제적으로 발전하는데 일익을 담당하여 왔다.
www.visitkore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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