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 돌리네습지, 생태관광지역 지정 생태관광활성화 기대

3년간 국비지원, 주민협의체 운영, 생태관광프로그램 운영 추진

양상국 | 기사입력 2023/10/20 [06:49]

문경 돌리네습지, 생태관광지역 지정 생태관광활성화 기대

3년간 국비지원, 주민협의체 운영, 생태관광프로그램 운영 추진

양상국 | 입력 : 2023/10/20 [06:49]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경북 문경시 ‘돌리네습지’ 일원이 지난 18일 환경부 신규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됐다. 생태관광지역은 환경적으로 보전가치가 있고 생태계 보호의 중요성을 체험․교육할 수 있는 지역을 대상으로 환경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협의로 지정된다.

 

▲ 문경-돌리네습지 _ 경북도

 

이번 지정으로 문경 돌리네습지는 주민협의체 운영, 생태관광프로그램 개발·운영 등에 3년간 국비 지원 및 국가생태탐방로, 에코촌(소규모친환경숙박시설) 등 관련 국비사업 우선지원, 전문가 자문, 대중매체 중점홍보 등을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문경 돌리네습지는 멸종위기종 9종을 포함한 932종의 야생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생물다양성의 보고이며, 습지 형성이 어려운 돌리네지형에 형성되어 세계적으로 희소성이 높고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17년 환경부 국가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되었다.

 

▲ 문경-돌리네습지

 

현재 경상북도와 문경시는 돌리네습지를 잘 보전하고 국제적인 중요성을 인증받기 위해 람사르습지 등록과 람사르 습지도시 인증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문경 돌리네습지 신규 지정으로 경북의 생태관광지역은 울진 왕피천 계곡(2013년), 영양 밤하늘․반딧불이 공원(2018년)을 포함해 총 3개소로 늘어났다.

 

조현애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문경 돌리네습지가 생태관광지역으로 지정받음으로써 지역 생태관광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경북도는 돌리네습지의 소중한 생태자원을 효율적으로 보호하고, 체험프로그램개발과 탐방로 등 기반시설 조성 등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경북 문경시 산북면 읍실길 143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북도, 문경시, 돌리네습지, 생태관광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