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 마한박물관, 3월 이달의 유물 청동거울 선정

함열읍 와리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유물로 박물관 로비에 전시

강성현 | 기사입력 2024/03/06 [06:33]

익산시 마한박물관, 3월 이달의 유물 청동거울 선정

함열읍 와리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유물로 박물관 로비에 전시

강성현 | 입력 : 2024/03/06 [06:33]

[이트레블뉴스=강성현 기자] 익산시 마한박물관이 3월 이달의 유물로 '청동거울'을 선정해 관람객에게 선보인다. 청동거울은 함열읍 와리에서 출토된 고려시대 유물로 박물관 로비에 전시된다. 청동거울의 전체적인 형태는 원형이며, 거울의 뒷면에는 동그란 원안에 점을 찍은 원권문(圓圈文)이 새겨져 있다.

 

▲ 마한박물관, 3월 이달의 유물 청동거울 선정 (이달의 유물 웹포스터(3월)) _ 익산시

 

청동기시대에 처음 등장한 청동거울은 제사장 또는 지배자만이 가질 수 있는 권력의 상징이었다. 시대가 지남에 따라 고려시대부터는 본래 용도인 실용성이 강조되고, 불교의식에 사용되는 법구(法具)로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후 18세기 청에서 유리거울이 들어오기 전까지 일반 백성들에게 널리 사용됐다.

 

박물관 관계자는 시대와 주제에 맞지 않아 전시하지 못했던 유물 중 가치가 있는 유물을 선정해 매달 시민들에게 소개할 계획이다라며 수장고 속에서 빛을 보지 못했던 익산의 유물에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한편, 마한박물관은 익산에서 발굴·출토된 국가 귀속 유물 4,500여 점을 관리하고 있으며, 매월 이달의 유물을 선정해 전시할 예정이다.

전북특별자치도 익산시 금마면 고도9길 41-14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익산시, 마한박물관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