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박물관 한국어 안내 서비스

세계 3대 박물관 에르미타주, 이제 감동의 깊이가 달라집니다

박소영 | 기사입력 2009/06/30 [10:04]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박물관 한국어 안내 서비스

세계 3대 박물관 에르미타주, 이제 감동의 깊이가 달라집니다

박소영 | 입력 : 2009/06/30 [10:04]
대한항공이 러시아 에르미타주 박물관에 한국어 작품 안내 서비스를 시작한다. 
6월 29일 오후 3시(현지시각)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 에르미타주 박물관에서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미하일 보리소비치 피오트롭스키 박물관장, 이규형 주한 러시아대사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에르미타주 박물관 후원 협약을 맺고 한국어 작품 안내 서비스를 본격 시작했다. 

이날 에르미타주 박물관측과 관람객에게 배포되는 안내가이드 맵 및 박물관 특별전 포스터 제작을 향후 5년 동안 후원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11월 28일 에르미타주 박물관 멀티미디어 가이드 기기 제작사인 ‘델리아’(delia)사와 후원 협약을 맺은 바 있다.

조양호 회장은 협약식에서 “대한항공 후원으로 에르미타주는 문화 예술을 사랑하는 세계인들에게 보다 친근하고 쉽게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면서 “에르미타주 예술품들이 세계의 문화 애호가들에게 골고루 향유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또한 조양호 회장은 “이곳을 찾는 한국 관광객들은 자국어 안내가 없어 예술품에 대한 감동을 충분히 느끼지 못했다”면서 “새롭게 서비스되는 멀티미디어 가이드는 우리 국민들의 문화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한국인으로서 자부심을 높이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협약식에 참석한 한∙러 양국 관계자들은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주요 작품을 멀티미디어 가이드로 체험해보는 시연 행사를 가졌다. 

에르미타주 박물관은 1794년 로마노프 왕조가 러시아 문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 궁정에서 미술 작품을 모아 전시를 시작하면서 탄생한 곳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리타의 성모’, 고갱의 ‘과일을 쥐고 있는 여자’를 비롯해 모네, 밀레, 르누아르, 세잔 등 예술가들의 걸작 290만 점이 전시되어 있는 러시아뿐 아니라 세계 제 1급 박물관이다. 

한국어 작품안내 서비스는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290여 만점의 작품 중 주요 작품 352개에 대해 이뤄진다. 음성 녹음은 친숙한 목소리의 주인공인 방송인 김성주 씨와 연극인 손숙 씨가 맡았다. 작품 설명에 대한 번역은 상트페테르부르크 대학 한국어학과 크루바노프 교수 및 국어 교열 전문가인 김태현씨가 참여했으며, 내용 감수는 프쉬킨박물관 전시 기획자 강희경씨 및 고양문화재단 전시 기획가 정준모 교수 등 전문가들이 대거 참여하여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 

에르미타주 최초 동양어로 한국어 위상 높여~
세계 문화 유산의 보고(寶庫) 에르미타주에 한국어 안내 서비스를 후원하는 것은 우리말의 위상과 국민들의 자긍심을 높이는 글로벌 공헌활동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다. 루브르, 대영박물관과 함께 세계 3대 박물관으로 불리는 에르미타주는 매년 세계 각국에서 260만 명 이상이 찾는 러시아 최고의 문화적 명소다. 에르미타주에서는 자국어인 러시아어를 비롯해,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등 서양어 6개 언어에 대해서만 작품 안내가 제공됐다.

대한항공 후원으로 이번에 본격 서비스되는 한국어 작품 안내 서비스는 에르미타주에 울려 퍼지는 최초의 동양어로 한국어의 높아진 위상을 세계인들에게 알리게 됐다. 특히 우리나라보다 관광객이 비중이 높은 중국∙일본보다 앞서 한국어 안내서비스가 제공된다는 점에서 한국인 관람객뿐 아니라 러시아 한인 동포들에게까지 민족적 자긍심을 높일 전망이다.

단국대학교 시각디자인학과 학생들과 에르미타주 박물관 건물 이미지와 대표 작품을 콜라주로 만드는 퍼포먼스를 동영상으로 제작, 포털사이트에 선보였으며, 문화후원 관련 사이트에 에르미타주 관련 페이지를 오픈해 한국어 작품 안내 가상 체험 등 다양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에르미타주 박물관 유명 작품인 고갱의 ‘과일을 쥐고 있는 여인’으로 디자인된 수하물 이름표를 7월 한 달 동안 인천에서 모스크바 및 상트페테르부르크로 출발하는 노선을 이용하는 퍼스트 및 프레스티지 클래스 승객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10월말까지는 상트페테르부르크∙모스크바 등 러시아 행 항공편 탑승객에게 멀티미디어 가이드 50% 할인권을 지급한다.

이외에도 대한항공은 코카콜라와 공동으로 에르미타주 박물관을 직접 방문할 수 있는 탐방대를 운영, 젊은이들에게 우리 말의 높아진 위상을 직접 체험토록 할 계획이다.    http//kr.koreanair.com/culture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