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운현궁 에서 난 그리기 체험 프로그램, 소문蘭(난) 진행

가을바람과 함께 과거 선비들과 양반들의 취미생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한미숙 | 기사입력 2023/09/01 [08:33]

서울 운현궁 에서 난 그리기 체험 프로그램, 소문蘭(난) 진행

가을바람과 함께 과거 선비들과 양반들의 취미생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한미숙 | 입력 : 2023/09/01 [08:33]

[이트레블뉴스=한미숙 기자] 대한제국 고종이 즉위 전 머물던 서울시 사적 운현궁(종로구 삼일대로)에서 9월 2일(토) 오전 11시부터 매주 토요일 1일 4회씩, ‘난 그리기’ 체험 프로그램 <소문蘭(난) 운현궁> 을 진행한다. 고즈넉한 한옥 안에서 가을바람과 함께 과거 선비들과 양반들의 취미생활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특별한 기회다. 

 

<소문蘭(난) 운현궁> 행사는 석파란(石坡蘭)으로 명성을 떨친 흥선대원군이 직접 난을 그렸던 장소인 운현궁 노안당 영화루에서 직접 난 그리기를 체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특별하다. 석파란(石坡蘭)은 흥선대원군이 그린 난초 그림으로 그의 호 석파(石坡)에서 이름을 따왔다. 고종의 아버지이자 조선 격변기를 풍미한 흥선대원군 석파 이하응의 난초 그림은 당대 최고의 서화가에서 극찬을 받을 만큼 훌륭한 솜씨로 유명했다고 한다.

 

▲ 소문난(蘭) 운현궁 홍보물 _ 서울시

 

9월 2일부터 10월 28일까지 매주 토요일에 진행되는(10월 21일 제외) 본 프로그램은 11시, 13시, 14시, 15시 정각에 운현궁 노안당 영화루에서 진행된다. 사군자 체험을 원하는 시민은 운현궁 현장에 방문해 지도강사에게 참가 신청을 하면 된다. 체험 소요시간은 약 40분 정도이며, 기본 화선지가 3장 제공되는 ‘사군자 그리기’ 체험은 무료로 진행되고, 합죽선, 민화 부채 그리기 등의 체험은 개당 5,000원의 재료비를 내고 참여할 수 있다. 

 

김건태 서울시 문화재관리과장은 주말을 맞이한 시민들께서 시원한 가을 바람을 느끼며 흥선대원군이 난을 치던 노안당에 앉아 전통 양반문화의 멋을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했다며,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사대부의 취미생활을 즐기며 마음의 여유를 즐기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운현궁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 소식은 운현궁 누리집과 운현궁 인스타그램(@unhyeongung_official)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기타 문의사항은  관리사무소(02-766-9090)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서울 종로구 삼일대로 464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운현궁, 체험프로그램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제4회 홍매화·들매화 전문사진 및 휴대폰 카메라 콘테스트 수상작 발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