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11살 세종축제 시민 다 함께 즐기는 장 펼친다

포토존·체험·공연·연계행사 등 11종 시민기획 프로그램 진행

양상국 | 기사입력 2023/09/23 [23:49]

세종시, 11살 세종축제 시민 다 함께 즐기는 장 펼친다

포토존·체험·공연·연계행사 등 11종 시민기획 프로그램 진행

양상국 | 입력 : 2023/09/23 [23:49]

[이트레블뉴스=양상국 기자] 10월 6일부터 9일까지 열리는 2023 세종축제가 활기 넘치는 도시문화축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시민이 함께 신명 나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민참여의 장을 펼친다. 이번 세종축제는 시민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해 축제를 함께 준비하고, 다양한 시민참여 프로그램을 적재적소에 배치해 시민과 함께 호흡하며 즐기는 축제를 만드는 데 주안점을 두고 준비됐다.

 

우선 축제 전반에 민간 역량을 활용하고자 지난 4월 시민기획단에 참여할 시민 50명을 모집, 교육·멘토링을 거쳐 시민기획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축제 기간 중 프로그램 운영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분과별로는 체험 분과가 세종한글놀이터를, 홍보기획 분과가 세종과학놀이터를 운영하며, 현장운영 분과가 프로그램 운영을 지원하고 모니터링 분과는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를 추진한다.

 

▲ 시민기획공모프로그램-세종명탐정 시즌2-무관과 친구들 _ 세종시

 

특히 이번 축제 기간 운영되는 시민기획 프로그램은 모두 11종으로 포토존, 체험, 공연 등 다양하게 진행된다. 우선 파랑새와 사는 복숭아 꽃밭, 세종은 터프팅(섬유공예)을 활용한 포토존으로 호수공원에 세워져 축제장 입구에서부터 시민들을 반길 예정이다.

 

지난해 축제에서 인기가 높았던 시민기획 프로그램은 올해 시즌2의 이름으로 한층 새로워진 모습으로 시민들과 다시 만난다. 쌍방향 소통극 ‘세종명탐정 시즌2, 무관과 친구들’은 시간여행자 무관의 귀환을 돕기 위해 시민과 함께 미션을 수행하고 국악, 합창 등 공연을 통해 즐거움을 선사한다.

 

자연에서 즐기는 피트니스 웰니스아우어 세종은 가수 슬리피와 핏합 무대를 펼친다. 핏합은 피트니스와 힙합의 합성어로 시민 누구나 무대를 관람하며 피트니스 체험을 할 수 있다. 중앙공원 특설무대에서는 세종유스오케스트라가 참여하는 세종시를 눈으로 듣다! 사진 음악회가 열려 지역 명소를 활용한 그림자극 영상, 사진과 함께 창작 뮤지컬 신비의 샘 공연을 선보인다.

 

▲ 시민기획공모프로그램-웰니스아우어-세종 포스터

 

세종을 널리 웃게 하라! 웃음 찾아 세종시는 스탠딩코미디·댄스·마술이 함께하는 매직 힐링 콘서트다. 개그맨과 세종 청소년이 참여해 모두가 한 번 신명 나게 웃을 수 있는 시간을 선사한다. 이응다리는 커다란 야외미션 장소로 변신한다. 이응 보놀 프로젝트: 훈민정음 냥냥사건을 통해 이응다리 곳곳에서 고양이가 물어간 훈민정음을 찾아 야외 방탈출 미션게임을 즐길 수 있다.

 

조치원에서도 세종축제는 이어진다. 제1회 조치원청년들 에이케이피 농밀상회는 조치원 청과거리를 모티브로 디제잉 공연과 미디어아트 퍼포먼스를 진행하며 색다른 즐길거리를 선사한다. 친환경 에너지 자립마을 조치원 상리에서는 ‘지구를 위해 상리와 함께하는 지구상큼축제’가 열린다. 이곳에서는 태양광 자동차 경주, 어린이보따리장수 등 환경 감수성을 높이는 친환경 체험을 할 수 있다.

 

세종전통문화체험관에서는 건강한 세종, 요리조리 궁중 체험을 통해 세종대왕이 후계자를 선발하는 과정을 이야깃거리로 활용한 건강한 세자 선발대회가 열린다. 꽃보다 아름다운 나를 위한 한글, 꽃한글은 메타버스 꽃한글 갤러리에서 진행된다. 사연과 함께 인생 키워드를 공모해 꽃한글로 꾸미는 ‘공모 키워드 꽃한글’, ‘용비어천가’ 등 다양한 작품이 전시된다.

 

외국인 시민기획단도 미국, 프랑스, 러시아, 스페인 등 국가별 인사 등 짧은 문장을 배우는 시간으로 세계 속에 세종친구 만나기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이외에도 이번 축제 기간에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된다. 흰색 티셔츠를 입은 시민은 한글 체험을 통해 한글자모 스티커를 모아 티셔츠에 한글을 새기는 한글 프린팅 이벤트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한글이 새겨진 티셔츠를 입고 9일 한글날 행사장에 오면 블랙이글스 에어쇼 비행 전에 진행되는 ‘세종가족 한글 플래시몹’에 함께할 수 있다.

 

시민들이 펼치는 공연도 있다. 개막행사에는 100인 시민합창단이 참여해 오케스트라의 선율과 에어리얼 퍼포먼스(공중 서커스)의 공연으로 축제의 시작을 알릴 예정이다. 지난 3월 공모로 선정된 오(Oh!)버스커는 7일 수상무대섬과 8, 9일 이응다리에서 연주, 노래, 난타, 마술 등 다양한 공연을 선보인다. 이번 2023 세종축제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세종축제 누리집(sjfestival.kr)과 인스타그램(@sjcf_festival)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세종특별자치시 중앙공원로 6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세종시, 세종축제, 프로그램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