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의 고르디온 유적과 모스크,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동시 등재

섬세한 목공 건축물의 극치, 하이포 스타일 목조 모스크. 2곳이 동시에 문화유산 추가

이성훈 | 기사입력 2023/10/16 [02:10]

튀르키예의 고르디온 유적과 모스크,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동시 등재

섬세한 목공 건축물의 극치, 하이포 스타일 목조 모스크. 2곳이 동시에 문화유산 추가

이성훈 | 입력 : 2023/10/16 [02:10]

[이트레블뉴스=이성훈 기자] 튀르키예 문화관광부(Turkish Ministry of Culture and Tourism)는 고르디온 유적과 하이포 스타일 목조 모스크가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튀르키예가 가진 심오한 역사와 우수한 건축 기술을 알아볼 절호의 기회다.

 

고르디온(Gordion) 유적은 앙카라주 폴라투르(Polatlı) 지구에 위치한 고대 도시로 아나톨리아 지역의 역사와 문명을 품고 있다. 또한 동서양을 잇는 주요 교차점으로 꼽히기도 한다. 고르디온은 인류가 무려 4,500년 동안 거주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정착 지역 중 하나다. 고르디온에 다양한 문명의 흔적이 남을 수 있었던 이유는 전략적으로 유리한 위치 덕분이다. 고르디온은 중요한 무역로를 따라 자리 잡고 있었으며, 상가리오스(Sangarios) 강에서 물을 공급하고 비옥한 땅에서 경작하는 것이 비교적 수월한 지역이었다.

 

▲ Gordion _ 펜 박물관(Penn Museum)

 

고르디온은 철기시대 왕국인 프리지아(Phrygia)의 정치 및 문화적 중심지로, 히타이트 제국(Hittite Empire)이 멸망하며 12세기 기원전 무렵 급부상했다. 프리지아인들은 아나톨리아 각지에서 넓은 분포로 정착했다 전해진다. 프리지아 계곡은 암석 조각과 고대 유적이 한데 어우러진 광활한 자연을 보여준다.

 

당시 지어진 성채와 통치자의 무덤은 프리지아 엘리트층의 힘과 권력을 상징한다. 고르디온에는 손에 닿은 모든 것이 황금으로 변하는 ‘황금 손’ 이야기로 유명한 미다스(Midas) 왕의 대형 고분이 있다. 이 고분은 세계에서 세 번째로 크며, 내부에 설계된 방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목조 건물 중 하나다.

 

온전히 보존된 성채와 기념비적인 건축물을 통해 프리지아 문명을 실감 나게 돌아볼 수 있다. 고르디온 박물관에는 철기 시대 전기의 수공예 도자기, 프리지아 시대 전기의 철제 도구, 수입된 고대 도자기 등 시대를 대표하는 유물이 연대기 순으로 전시되어 있다.

 

▲ Wooden Hypostyle Mosques in Anatolia _ 문화재 박물관(General Directorate for Cultural Heritage and Museums)

 

아나톨리아의 하이포 스타일(Hypostyle) 유네스코에 등재된 또 다른 문화유산은 중세 아나톨리아의 하이포 스타일 목조 모스크다. 섬세한 목조 기술로 지어진 이 모스크는 튀르키예 최초의 연속 유산이기도 하다. 튀르키예 전역에 걸쳐 있는 5개의 모스크가 이 연속 유산(지리적으로 서로 접하지 않은 두 개 이상의 유산지를 포함한 문화/자연 유산)에 포함된다. 5개 모두 13세기에서 14세기 사이에 지어졌으며 아나톨리아 하이포 스타일 목조 모스크의 정석을 보여준다.

 

지리적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5개의 모스크는 기술적 특징을 공유하고 있다. 바로 석조 외관과 평평한 나무 천장, 지붕을 지탱하는 내부 기둥(하이포 스타일)의 조합으로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그 밖에도 기하학적 모양으로 자른 나무 조각을 이어 붙여 만드는 쿤데카리(kündekari) 기법을 사용한 장식 등 높은 수준의 목공 기술과 미학을 선보인다. 이러한 역사적 건축물을 통해 아나톨리아에서의 삶과 문화를 추측해 볼 수 있다.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선정된 모스크는 베이셰히르 에슈레풀루 모스크(Bey ehir Erefo lu Mosque), 시브리히사르 울루 모스크(Sivrihisar Ulu Mosque), 카사바쾨이 마흐무트 베이 모스크(Kasabaköy Mahmut Bey Mosque), 아히 세레페딘 모스크(Ahi erefeddin Mosque), 아피온카라히사르 울루 모스크(Afyonkarahisar Ulu Mosque)다.

 
서울 중구 동호로20나길 4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해외여행, 터키, 튀르키예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