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서관, 우리그림·우리생물 특별 기획전(展) 개최

국립대구과학관 소장 작품들, 도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즐거움 제공

이형찬 | 기사입력 2023/11/16 [00:48]

경북도서관, 우리그림·우리생물 특별 기획전(展) 개최

국립대구과학관 소장 작품들, 도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 즐거움 제공

이형찬 | 입력 : 2023/11/16 [00:48]

[이트레블뉴스=이형찬 기자] 경북도서관은 우리 그림·우리 생물 특별 기획 전(展) 을 오는 12월 20일까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이번 특별 전시회는 국립대구과학관 협업 전시로 과학관의 소장 작품인 신사임당의 초충도, 강세황의 복숭아꽃, 김홍도의 논갈이 등 26점의 우리 선조들의 그림과 대구경북의 희귀·특산식물 큰구와꼬리풀, 섬노루귀, 뻐꾹나리 등을 그린 세밀화 작품 16점을 만나볼 수 있다.

 

▲ 경북도서관 우리그림, 우리생물 특별전 _ 경북도

 

옛 그림 속에는 풀, 꽃, 곤충, 새, 물고기 등이 많이 등장하는데 선인들은 그림 속에 자연의 아름다움을 묘사했을 뿐만 아니라 생물의 특징으로부터 상징성을 부여해 의미가 담긴 그림을 그렸다. 옛 그림을 감상할 때 과거와 현재를 잇는 우리 생물에 주목하며 그 속에 담긴 작가의 염원과 바람을 생각하며 감상하면 어떨까?

 

▲ 경북도서관 우리그림, 우리생물 특별전

 

예를 들면 씨가 많은 수박은 다산을 상징하고 벼슬아치의 관모와 비슷하게 생긴 맨드라미는 관직, 잉어는 입신양명을 기원하는 의미로 사용된 것을 염두에 두면서. 또 우리 지역 특산 희귀식물은 국립대구과학관이 2020년도 1인 1연구과제 ‘STEAM 융합과학 예술작품 및 전시품 수집’사업으로 대구경북 지역에 자생하는 특산식물과 희귀식물 세밀화 작품을 제작·수집한 것으로, 지역 식물의 세밀화를 통해 식물의 아름다움과 생물 다양성의 중요성을 공감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경북도서관 우리그림, 우리생물 특별전

 

경북도서관은 2019년 개관 이래 매년 다양한 전시를 개최해 오고 있는데 자체 기획전시뿐만 아니라 국학진흥원, 경북북부보훈지청, 농림축산검역본부 등 유관기관과 협업 전시를 통해 도민들에게 문화예술 향유의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다.

 

이상현 경북도서관장은 이번 「우리그림·우리생물 특별 전시회」개최를 통해 도민들이 옛 그림을 통해 선조들의 자연사상과 당시의 자연환경을 감상할 기회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앞으로 특색있는 다양한 전시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북 예천군 호명면 도청대로 200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경상북도, 경북도서관, 기획전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순천드라마촬영장 신장개업 특별이벤트 개최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