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운항 확대

이용객의 편익이 상당히 증진될 전망

박소영 | 기사입력 2010/02/03 [11:35]

저비용항공사 국제선 운항 확대

이용객의 편익이 상당히 증진될 전망

박소영 | 입력 : 2010/02/03 [11:35]
국토해양부는 2010년에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운항이 확대되어 다양한 운항 스케줄 및 항공운임의 제공으로 이용객의 편익이 상당히 증진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저비용항공사(4개사) :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젯)

이는 ‘09년 6월 항공법 개정시 항공운송사업 면허체계를 개편(정기·부정기항공운송사업 → 국제·국내·소형항공운송사업)하고 국제 운송사업 면허 기준도 대폭 완화하여 저비용항공사의 국제선 운항이 용이해진 결과이다.

저비용항공사의 국제 정기편은 제주항공의 인천-오사카/키타큐슈/방콕(‘09.10월) 취항을 시작으로 진에어의 인천-방콕 취항(’09.12월) 등 현재 총 5개의 노선이 운항중이며, 김포-나고야(’10.3월 제주항공), 부산-후쿠오카/오사카(‘10.3월/4월 에어부산), 인천-괌(’10.4월 진에어) 등 여행수요가 많은 곳을 중심으로 운항이 점차 확대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부산-세부, 청주-푸켓, 제주-돗토리 등 지방공항을 이용한 다양한 부정기편도 현재 운항 중이거나 올해 운항을 계획하고 있어 저비용항공사의 운항이 지방공항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저비용항공사의 운임은 기존 대형항공사의 60~80% 수준으로 상대적으로 저렴하여 노선·비용 및 스케줄 측면에서 이용객의 선택의 폭이 다양해질 전망이다.
(인천-방콕 일반석 왕복 운임 : 대형사 67-92만원, 저비용사 47-65만원)

이러한 국내 항공시장의 경쟁환경 강화는 기존 항공사들의 가격인하 및 고품질 서비스 제공 등 보다 차별화된 영업 전략으로 이어져 우리 항공산업의 발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유럽 및 미국 항공시장에서의 저비용항공사의 점유율은 30%에 이르고 있으며, 일본·동남아 등 아시아 저비용항공사의 시장 선점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어 항공강국으로의 도약을 위해서는 우리 저비용항공사들의 약진이 필요한 시점이다.

‘2009년 현재 저비용항공사의 국내선 운항편수는 전체의 32.1%, 국제선은 약 1%를 차지하고 있으나, 작년부터 국제선 운항이 용이해짐에 따라 저비용항공사들은 근거리 노선인 동북아·동남아 지역까지 지속적으로 운항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9년도 저비용항공사 운항현황 
국내선 총 294,766편 / 저비용항공사 94,652편
국제선 총 72,499편 / 저비용항공사 696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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