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쿠부치 사막에 ‘녹색 생태원’ 만든다

매년 봄철이면 우리나라에 불어오는 황사의 발원지 몽골.중국사막

신가혜 | 기사입력 2007/11/01 [16:08]

중국 쿠부치 사막에 ‘녹색 생태원’ 만든다

매년 봄철이면 우리나라에 불어오는 황사의 발원지 몽골.중국사막

신가혜 | 입력 : 2007/11/01 [16:08]
“황사의 발원지, 중국 쿠부치 사막을 생명의 숲으로”
대한항공이 매년 봄철이면 우리나라에 불어오는 황사의 발원지인 몽골에 이어 중국 네이멍구(內蒙古) 쿠부치(庫布齊) 사막에도 대규모 숲을 조성한다.

이에 따라 10월31일 오후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을 비롯해 대한항공 임직원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쿠부치 사막에서 ‘대한항공 녹색 생태원’ 조성을 위한 나무심기 행사를 가졌다.

▲ 대한항공 생태림 조성 봉사단의 모습     © 신가혜

평소 친환경 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지난 2004년 몽골 울란바타르 외곽 바가노르에 신입직원들과 ‘대한항공 숲’을 만드는 나무심기 행사에 참여한 데 이어 이번에도 대한항공 과장급 중견 직원들로 구성된 봉사단과 함께 식림 현장을 찾았다.

조양호 회장은 “환경은 인류의 미래에 최고의 화두로, 환경 훼손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고 환경보전을 위한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할 때”라며 “사막화 방지와 같은 활동은 범세계적으로 대응해야 할 과제로, 글로벌 종합 물류그룹을 지향하는 한진그룹은 앞으로도 지구환경 보존 운동의 중심에 서서 적극적인 국제 사회공헌 활동을 펼쳐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은 올해부터 2011년까지 5년 간 동안 쿠부치 사막에 녹색 생태원을 조성하며 그 규모는 600헥타아르에 이른다. 수종은 황폐한 현지 환경에서도 잘 자랄 수 있는 사막 버드나무, 백양나무, 소나무 등이며, 5년간 약 180만그루를 조성하는 녹화사업을 벌인다.

‘대한항공 녹색 생태원’ 조림 사업은 한국측(한중미래숲)과 중국측(전국청년연합회)이 공동으로 쿠부치 사막 동쪽 끝 남북에 걸쳐 길이 28km, 폭 3~8 km, 면적 6,587헥타아르의 한중우호림을 만드는 ‘한중우호 녹색장성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한중 양국간 우호 증진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대한항공은 생태원 조림으로 약 900헥타아르에 달하는 면적의 사막화 방지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네이멍구 지역의 기후 개선을 통해서 중국 화북지역의 황사발생 빈도를 감소시켜 중국과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북아시아 지역의 황사 피해를 줄이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이다. 


※ 이 기사의 저작권은 모모뉴스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사 관련기사목록
더보기
국내여행
급류 타고 동강 탐험을 떠나는 평창 어름치마을
1/3
광고
광고
광고
광고